‘통상 4.0’ 으로 글로벌전략 다시 짜야, 코트라서 세미나 열어

 

[페어뉴스]=  KOTRA(사장 김재홍)는 통상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전방위적 해결책 모색을 위해 지난 21일 한국국제통상학회,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통상 4.0 시대, 우리의 기회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통상 4.0”이란 新보호주의와 4차 산업혁명이 등장하는 시대에 필요한 통상전략을 지칭하는 말이다. 세미나에서는 우리나라는 통상환경의 변곡점마다 적절한 대응전략을 수립해 위기를 오히려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았다고 주장하면서, ‘통상 4.0 시대’에도 시장․산업․주체간 융합과 혁신을 통해 보호주의와 신기술이라는 통상장벽을 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1960년대 경공업제품으로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을 시작한 ‘통상 1.0 시대’부터, 1980년대 시장을 개방하고 중화학공업 제품을 주력 수출품목으로 삼았던 ‘통상 2.0 시대’를 지나, 2000년대 FTA를 통해 경제협력을 확장한 ‘통상 3.0 시대’를 거치며 세계 7대 무역강국으로 성장했다. 

학계, 기업, 정부관계자 및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의 세미나 참석자들은 “KOTRA가 주최한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통상환경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시장과 전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4차 산업혁명 도래와 함께 산업간 영역이 허물어지면서 통상 패러다임이 변곡점을 맞은 <통상 4.0 시대>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시장․산업․주체간 융합을 통해 제품, 공정, 플랫폼 혁신을 달성함으로써 작금의 위기를 넘어서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