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농귀촌 체험학습박람회는 농어촌에서 새로운 삶을 계획 중인 귀농·귀촌 희망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귀농·귀촌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및 도·농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도시민들의 친환경적인 삶에 대한 열풍과 본격적인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농촌에서의 인생 제 2막을 설계하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많다. 올 해 귀농귀촌창업박람회 분야에서는 농촌에서 새로운 삶을 계획 중인 귀농귀촌 희망자들에게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시민유치지원사업과 귀농인의 유입 및 안정적 정착, 지역의 문화, 지리적 조건, 최적의 영농환경, 차별화 된 귀농귀촌 지원시책 등을 홍보하고 귀농귀촌 시 겪게 되는 각종 애로사항과 궁금증에 대해 체계적인 전문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귀농·귀촌에 관심있는 30-40대 젊은 예비 귀농인과 도시민을 대상으로 귀농현장 체험단을 구성하여 현장에서 살아있는 정보 및 홍보 마케팅을 할 수 있어 생동감 있는 박람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신이 거주할 지역은 물론 어떤 농작물을 재배할 지 등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사전 답사 예약 등 박람회를 통해 올바른 귀농귀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귀농귀촌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 홍보관을 통해 도시민유치 지원사업 홍보와 지원 정책 상담을 실시한다. 정보관에서는 전원 마을 홍보 및 전원 주택지 관련 부지, 건축, 인테리어, 조경 관련 상담과 계약이 이루어진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가꾸어보는 주말농장 정보 및 가이드를 얻을 수 있고, 종묘 정보관을 운영하여 재배 품종 및 유기농법 등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오는 2015년 7월 21일부터 시행되는 ‘귀농어·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귀농귀촌법’)은 귀농어업인 및 귀촌인의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유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귀농귀촌법’은 귀농·귀어 및 귀촌을 좀 더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귀농어업인과 귀촌인이 안정적으로 농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천연제품유기농, 서울발효식문화대전, 할랄엑스포코리아 전시회와 함께 약 350개부스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며, 귀농귀촌 정보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특산물, 유기농산물, 할랄제품 등 건강식품, 웰빙식품, 로하스제품을 만나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으로 보인다.
박람회 참가신청 및 관람 사전등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식회사 월드전람(02 557 6776)으로 문의 혹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 등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