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中企위한‘2017 수출첫걸음 종합대전’aT 센터에서 열려

 

[페어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내수기업의 신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18일 서울 양재동 aT 센터에서 ‘2017 수출첫걸음 종합대전’을 개최한다. 

KOTRA 127개 해외무역관은 내수기업 제품을 수입하고자하는 바이어를 발굴하여, 국내기업과 사전 화상상담과 교신을 지원하면서 최종 상담주선을 이끌었다. 이번 행사에는 51개국에서 총 217개 해외 바이어가 방한하여 내수기업 661개사와 1,600여건의 수출상담을 진행하며, 상담회 당일에만 총 30건의 수출계약과 MOU를 체결한다. 
 
행사장 한편에는 내수기업의 기술혁신제품과 한류 제품을 위주로 48개사의 쇼케이스가 설치되어 재미와 흥미를 더한다. 특히 한지를 활용한 공예제품, 한복 등 한류 제품에 바이어의 관심이 높다. 아울러 도마살균기, 3D 프린터 등 아이디어를 결합한 첨단 기기에도 관심을 나타냈다.

오늘 행사에는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기업은행, 신한은행, 해외규격획득인증기관 등 수출 유관기관들도 함께하여 평소 우리 내수기업들이 궁금해하는 수출금융과 해외인증에 대해 원스톱 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KOTRA-무역보험공사-신한은행은 오늘 행사에서 내수기업 단체수출보험 지원 및 금융혜택에 대한 3자 MOU를 체결한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6년 수출의 취업유발인원은 총 408만 명이며, 수출 1백만 달러당 8.23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있다”며 “이렇듯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는 개별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 내수회복의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KOTRA는 올해 수출첫걸음 바우처를 신설하고 전문위원을 확충하는 등 더 많은 기업이 수출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중”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