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뚝 없는 황금산업, ‘대한민국 전시산업전’ 코엑스에서 개최

 [페어뉴스]한국전시주최자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서울특별시,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코트라 등 8개 전시유관단체가 후원하는 2014 대한민국 전시산업전시회가 12월 18일(목)-19일(금) 양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약 300개의 우수전시회, 해외 20개 수출유망국가 우수전시회, 250개의 전시디자인·인테리어·글로벌 전시서비스가 모여 150개의 MICE서비스 산업 수출의 길을 모색하는‘2014 대한민국 전시산업전(Korea Exhibition International EXPO 2014, 이하 KEIE)’는 대한민국 전시 및 MICE산업분야의 대표전시회로 이른바 ‘굴뚝 없는 황금산업’이라 불리는 전시, 박람회 산업을 홍보하는 국내 최대 행사다. (‘MICE’는 기업회의(Meeting), 보상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약자) 

이번 전시산업전에서는 30개의 MICE관련기업이 12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채용박람회인 ‘마이스 잡 페어(MICE Job Fair)가 동시에 개최된다. 

‘2014 대한민국 전시산업전’에는 전시 주최업체 및 코엑스, 킨텍스와 같은 국내전시장, 전시 인테리어 시공업체, 전시 서비스 제공업체, 해외전시 및 AGENT, 홍보 및 Gift관, 숙박, 인쇄, 디자인, 촬영 등 다양한 전시산업 관련 업체들로 구성되어 전시산업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관람객의 재미를 끌어낼 이벤트로 전시장 사상 최초로 ‘대형보트’를 전시하여 경기보트쇼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Aving News는 자칫 투박해지기 쉬운 기계, 전시, 홍보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기법을 재현한다. 

동시에 제 7회 국제전시마케팅 전략 세미나가 이틀에 걸쳐 진행이 된다. 이번 세미나의 주제는 ‘전시회 효율적 활용전략’으로 효율적인 전시회 참가방법과 바이어와 참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부스 및 전시품 인테리어 전략을 알려줄 예정이다. 

더불어 전시회 기간 내에 주요 해외 수출국가의 우수전시회를 국내의 전시주최자, 전시업계에게 소개하는 ‘해외 주요 수출국가 우수전시설명회’와 국내의 우수전시회를 해외 바이어들에게 소개하는 ‘국내 우수전시 설명회’가 세미나 B에서 진행된다. 국내 우수전시설명회는 이번에 처음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18일에는 경희대 김봉석 교수의 ‘해외전시회에 참가할 때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하여 ‘한국공작기계전(SIMTOS) 2016’, ‘2015 한국기계전(KOMAF)’ 등 국내의 대표전시회에 대한 설명이 진행된다. 

또한, 서울시와 함께 MICE 취업박람회(MICE Job Fair)를 통해 미래의 전시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들을 양성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20개 기업이 부스로 참여하여 매칭 설명회를 진행하고, 1:1멘토링,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의MICE 취업 컨설팅으로 이뤄진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어플명: 대한민국전시산업전)을 통해 세미나 일정을 확인하고, 듣고 싶은 시간에 알림을 추가하는 기능 및 전시장 도면을 입체적으로 확인하여 원하는 부스로 이동하는 손안의 지도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