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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

늘어나는 對베트남 수출, 어떻해야 부가가치를 늘릴까?

KOTRA, 국내생산 중간재 수출, 제3국 수출 확대, 메가 FTA 활용 … 3대 전략 제시

 [페어뉴스]=   KOTRA(사장 김재홍)는 20일 ‘글로벌 가치사슬 활용(GVC: Global Value Chain)과 과제: 베트남 사례를 중심으로’ 심층보고서를 발간하면서, 3대 교역국․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한 베트남 시장진출 내실화를 위해서는 국내생산 중간재 같은 수출의 고부가가치화, 메가 FTA 활용 등 글로벌 가치사슬을 활용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주력시장이자 생산기지로 완전히 자리매김한 베트남은 지난해에도 홀로 24% 넘는 고성장을 이어나간 효자시장이고,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우리 기업이 늘어나면서 글로벌 가치사슬을 활용해 우리나라의 투자와 무역이 선순환구조를 이루는 성공사례로 회자되고 있다. 더욱이 현지의 저렴한 생산비용과 한-베 FTA를 통한 안정적인 교역여건, RCEP 및 TPP  등 메가 FTA 공동 참여를 앞두고 중요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간재 수출이 꾸준히 증가해 수출 총액 면에서는 베트남이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지만, 부가가치 면에서는 개선할 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으로의 수출품 중 우리나라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한 비율은 55.4%로 우리나라 평균인 58.8% 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베트남으로 수출되는 주요 품목들이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 수입되어 재수출됨으로써 부가가치측면에서는 우리나라가 그 과실을 따먹기 어려운 구조란 얘기다. 이는 베트남 수출 1위 상품인 전기․전자도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수출 비중이 58.3%로 전체 평균보다 낮아 예외가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투자규모에 비해 우리 투자진출기업의 경영성과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으로의 직접투자는 2003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여 2015년 150억 달러에 달해 3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우리 진출기업의 경영성과는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이 각각 2.3%와 0.6%로 아시아 진출기업의 평균인 3.4% 및 2.6%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베트남 진출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가치사슬을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즉 우리 진출기업들이 생산한 제품은 주로 베트남 현지시장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간재 수입도 본국으로부터 조달하여 현지 및 인근국 아웃소싱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총량 기준으로는 對베트남 무역・투자가 견실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상 무역의 부가가치 창출과 투자의 경영성과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것이다. KOTRA는 이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 수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수입중간재보다는 고부가가치 국내생산 중간재의 비율을 높일 것 △ 저가 베트남 현지시장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선진국 등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제3국 수출을 확대할 것 △ 한-베 FTA의 이점을 최대한 이용할 뿐만 아니라, 메가 FTA 시대를 맞아 조달처 다변화(즉, 중간재 소싱 국가 확대)와 공격적인 글로벌 판매 전략을 수립할 것 등 3대 전략을 제안했다. 

하노이와 호치민의 ‘한-베트남 FTA 활용지원센터(’16년 3월 개소)’ 등 KOTRA는 우리 기업이 한․베트남 FTA와 이와 연계된 글로벌 가치사슬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와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최윤정 KOTRA 글로벌전략지원단 전문위원은 “그 동안 우리 수출에서 베트남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접근방법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무역액, 투자규모 등 총량 관점만이 아니라, 글로벌 가치사슬과 메가 FTA 등 글로벌 관점에서 베트남과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내실 있는 전략을 짜야 할 때”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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