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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

브렉시트 後 엔고 영향, 對日수출 확대한다..

 

[페어뉴스]= KOTRA(사장 김재홍)는 지난 8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올해 마지막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최근 브렉시트 등의 영향으로 엔고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대일 수출환경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일본진출 전략을 재점검하고 적기에 수출마케팅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회의에서는 △ 5대 분야 프리미엄 제품 활용 소비재시장 공략 △ 차세대 자동차 등 자동차부품 시장 다변화 △ 전력시장재편 대응 대중소 동반 전력기자재 진출 확대 △ 모바일, IoT, 핀테크 같은 신성장 ICT 분야 집중 지원 등 4대 對日수출 확대카드를 제시했다. 
  
▷ 5대 분야 프리미엄 제품 활용한 소비재시장 공략…오사카 K-Fashion Runway·상담회
  
일본내 수입 수요가 증가하고, 대일 수출이 증가하는 衣(패션), 食(식품), 住(소형가전·주방용품), 美(화장품), 藥(약품·실버제품) 등 5대 분야 프리미엄 제품을 발굴하고, 정상회담 이후 한일 新협력 분위기를 적극 이용해 소비재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18년 20조 엔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온라인 시장 관련, 7월 일본 대형 온라인 채널인 라쿠텐 사내전시회에 우리기업 15개사가 참가하며, TV홈쇼핑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9월 오사카에서는 일본 4대 패션쇼 중 하나인 간사이컬렉션 연계 ‘K-Fashion Runway 및 상담회’를 개최한다.
  
▷ 차세대자동차·제3국 해외생산 거점 등 자동차부품 시장 다변화…Korea Autoparts Plaza
  
친환경차, 스마트카 등 일본내 차세대자동차 개발 본격화와 완성차 해외생산 거점 증설 확대에 맞춰 우리 자동차부품 시장을 한 단계 넓히기로 했다. 먼저, 미츠비시후소, 스바루 등 브랜드별 ‘Korea Autoparts Plaza’를 하반기에 집중 개최해 신모델 부품조달수요를 선점할 예정이다. 또한 멕시코(닛산, 토요타), 인도(스즈키) 등 늘어나는 일본 완성차제3국 생산거점으로의 납품기회 발굴을 위해 현지 직접조달 구매상담회를 강화할 계획이다.
  
▷ 전력시장재편 대응 전력기자재 진출 확대…한수원 등과 대중소 동반진출 협력
  
일본 전력시장 변화를 활용해 우리 전력기자재 기업의 대일 진출지원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올해 4월부터 전력소매가 완전 자유화되면서 일본 각 전력사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전력기자재 해외조달을 확대하고 있다. 중부전력 등 전력사별 핀포인트 상담회를 확대하며, 한수원과 협업으로 후쿠시마 원전 등에 사용될 ‘제염, 방호장비 수출상담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모바일, IoT, 핀테크 같은 신성장 ICT 분야 집중 지원…도쿄 Smart Korea Forum
  
한국이 비교 우위에 있는 모바일, IoT(사물인터넷), 핀테크 시장 진출을 집중 지원한다. 11월 도쿄에서 현지 유력기업 200개사가 참가하는 ‘Smart Korea Forum 2016’ 전시상담회를 개최한다. 또한 유관기관의 협업으로 한국기업 피칭 등 스타트업, 투자, 기술협력 관련 다양한 융복합 사업을 추진, 일본 진출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우리 청년의 일본 취업 확대방안도 논의됐다. 일본은 유효구인비율(기업의 구직자 대비 일자리 수 비율)이 9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등 인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상반기 서울에 이어 하반기에는 지방대학 순회 채용상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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