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로봇시장, 중국 주요도시 순회 수출로드쇼로 점령한다

 
[페어뉴스]= 세계 최대 로봇시장이자 생산기지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KOTRA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국내 로봇기업의 중국 수출 지원을 위해 10일부터 창저우-상하이(5.10-12), 베이징-톈진(6.14-16)에서 ‘로봇산업 對중국 수출로드쇼’를 개최한다.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와 창저우, 톈진 등 중국 제조업 중심도시에서 연이어 진행하는 이번 수출 로드쇼는 산업용, 서비스용 로봇 포함 국내 기업 20개사와 현지 바이어 120개사가 참여해 1:1 수출 상담과 중국 대형 제조사 핀포인트 상담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장쑤성 과학기술청, 상하이로봇협회, 톈진로봇산업단지 등 현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바이어들을 대거 유치했고, 창저우의 스톤로봇(STONROBOT), 톈진의 중환, 바이리그룹 등 지역별 대형 제조사를 초청, 이들 공정 자동화수요에 국내 기업의 진입을 추진한다. 
 
중국은 최근 인건비 증가와 고령화에 따라 제조업 자동화 및 로봇 도입, 의료용 등 서비스 로봇의 수요 증가로 세계 최대 로봇시장이자 생산기지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로봇산업연맹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14년부터 중국은 이미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하면서 세계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했으며, 연간 판매량도 ’15년 6만 2800대→’17년 10만대→’20년 23만대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그림 참조).
 
중국 공신부(공업정보화부)는 ‘스마트제조 공정실행방안’, ‘로봇산업 135 발전규획’ 등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20년까지 세계 로봇시장 점유율 45%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중국 전역에 40여개 로봇산업단지가 설립되었거나 설립 중이며 생산 인력의 로봇 대체와 공정 자동화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시진핑 주석도 무인기, 자율주행자동차, 가사용 로봇 등 IT와 로봇산업의 융합을 강조하면서 로봇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KOTRA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지난해 3월 상호협력 MOU를 체결해 해외 로봇전시회 한국관 운영, 수출상담회, 맞춤형 수출 지원 사업 등 정부 3.0 협업으로 다양한 해외마케팅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고, 해외 유관기관, 대기업과의 협력도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