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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부산국제보트쇼, 산업화와 대중화이루고 성료



 [페어뉴스]= 지난 3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벡스코 에서 개최되었던  2016 부산국제보트쇼가 146개사 1,052부스의 규모로 관람객 2만 5천여명, 수출상담액 1억 5천 5백만불의 실적을 거둔 가운데 종료되었다. 

  업계 특성상 성수기인 여름 이전에 전시회 개최를 원하는 산업계의 요청으로 3월에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전년 대비 확장된 규모에서 다양한 품목이 출품되어 연일 보트산업 관계자 및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아울러 마린룩 패션쇼 등 신규 기획한 프로그램들이 대 성황을 이루어 한국을 대표하는 최정상급 보트쇼로서 손색없는 면모를 과시하였다. 이번 전시회의 주요 포인트를 짚어본다. 

1, 주요업체 참가, 실질 국내외 바이어 유치, 대박 수출 LOI까지 
  이번 전시회에는 대한민국에서 보트, 요트 관련 주요업체가 대거 참가하였는데 완제품 업체로는 대원마린텍, 아론비행선박산업주식회사, SDN, 현대요트, 동남보트레저산업, 블루마린요트, 한남종합마린, 우남마린, 동연보트, 성동마린, 금강조선, 프린세스요트코리아등이 참가하였다. 아울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사)한국조구산업경영자총협회등 연구기관, 전문협회가 대형부스로 참가하였으며 참가업체들은 활발한 구매상담을 펼쳤다. 
 
 2, 해양레저산업 경쟁력 강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최 시도 
 이번 보트쇼의 특징 중 하나는 해양레저 관련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참가품목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했다는 점이다. 먼저 기존의 보트, 요트 제품의 판매와 유통을 넘어 해양레저 관련 디자인의 진흥을 위해 (사)한국해양디자인학회와 연계하여「제1회 대한민국 보트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해양디자인이라는 분야의 대형전시부스를  전시장내 새로이 선보임으로써 산업계와 일반 시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3. 카누카약, RC보트 체험, 해상전시장등 즐길거리 풍성
  이번 부산국제보트쇼는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것에도 주안점을 두었다. 실내에 마련된 대형수조 두곳에서 할 수 있는 카약, 카누, SUP체험과 더불어 미니보트를 조종해 볼 수 있는 RC보트 조종체험이라든지 파라코드 팔찌 만들기, 첨단 3D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등은 시민들을 위한 주최측의 준비였고 다행히 많은 관람객들의 방문에 전시장은 가족들의 웃음소리로 화기애애했다.. 
  또한 수영만 요트경기장에 펼쳐진 해상전시장의 시승 체험과 럭셔리 요트 관람도 또 다른 재미를 관람객들에게 주었다는 평이다. 행사 종료일인 13일에는 해양레저문화를 체험케 하고자 지역 청소년 20여명을 초청하여 벡스코의 Yacht B에서 <드림 요트 항해>를 시행, 희망과 긍정의 에너지를 함께 나누었다. 
   
4. 2016 부산국제보트쇼의 성공요인은 ?   
첫째, 수영만 요트경기장등 최적의 해양레저 인프라가 갖추어진 해양수도 부산에서 개최되었다는 점, 둘째, 이제 3회째를 거치며 부산국제보트쇼가 국내 최정상급 보트쇼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고히 했다는 점, 셋째,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의 전폭적인 지원과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 벡스코등 관련기관들의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점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보트오픈마켓, 마린룩패션쇼 등 부산만이 가지고 있는 유니크한 프로그램도 행사를 더욱 충실하게 만들었다는 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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