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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

KOTRA 김사장, 연초부터 미국서 북미 무역관장회의 열고 수출 드라이브 힘찬 시동

 

 [페어뉴스]= KOTRA(사장 김재홍)는 올해 첫 무역관장회의를 미국 L.A 밀레니엄 빌트모어 호텔에서 현지시각으로 1월 8일 개최했다. 이는 김재홍 사장이 2016년 경기 회복이 기대되는 북미 시장을 올해 우리나라 수출반등을 위한 시동으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북미지역 무역관장 10명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 김재홍 사장은 북미 수출 확대를 위해 ▲ 소비 트랜드 맞춤형 사업을 통한 단기 수출 확대 ▲ 새로운 북미 수출 먹거리 창출 ▲ 넓어진 경제협력 영역을 활용한 수출 지원 극대화라는 3가지 구체적인 전략과 사업을 제시했다. 

▷ 소비 트랜드 맞춤형 사업을 통한 단기 수출 확대

KOTRA는 소비 트렌드 맞춤형 사업 추진을 통해 대북미 소비재 수출 확대를 모색한다. 우선 라티노, 아시안 등 다문화 소비자 공략*¹을 강화해 타겟 소비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친환경제품 및 스마트홈 등 혁신소비재의 북미 시장진출 지원 사업을 늘린다. 현지 온·오프라인 대형 유통망 진입 지원 강화를 통해 우리제품이 북미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상반기에 ‘북미 온라인 파워밴더 방한 온라인 수출 대전’을 개최하는 등 물류 지원 인프라도 개선한다.

북미 시장진출 지원 사업으로  라티노, 아시아 벤더 초청, 한류상품 수출 상담회 (8월, 라스베이거스)와 가전 전문 유통망 Best Buy(1위) 초청 소싱 상담회 (9월, 시카고)를 개최한다
 
▷ 새로운 북미 수출 먹거리 창출
   
미국 신시장 산업분야와 기업 교류를 확대하고 미국 현지 붐이 형성된 한류를 활용한 사업도 강화한다. 사물인터넷, 전기차, 바이오 등 신산업분야로의 수출 품목 다각화 노력을 지속하고, 문화한류를 경제한류로 융합하는 특별 마케팅사업도 신규로 수행한다. ‘한류페스티벌(K-Con) 연계 대형 한류박람회 (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가 8월 L.A에서 열린다. 또한 자동차, 항공을 포함, 미래성장동력산업의 북미 대표기업을 대상으로 개방형 협력 사업인 글로벌파트너링(GP) 확대 추진한다. 
 
▷ 넓어진 경제협력 영역을 활용한 수출 지원 극대화

한-미, 한-캐나다 FTA 등 북미 경제권과의 FTA 활용을 제고하고 자동차부품, 섬유 등 수혜 품목을 중심으로 현지 진출 마케팅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특히 작년에 성공적으로 추진한 VIP 방미 경제외교 지원사업의 사후 관리를 충실히 이행하는 가운데 3월 친환경분야 첨단기술 중심 혁신포럼 및 수출/투자유치 상담회로 구성된 ‘한-미 혁신포럼’ 등 선진국형 경제외교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현지 실정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한-캐나다 비즈니스 위크 (5월, 밴쿠버)와  뉴욕 한국섬유전 (8월), 캐나다 소매유통로드쇼 (9월, 토론토)를 열고 수출 지원 극대화한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올해 글로벌 경제 회복을 선도할 미국의 소비시장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며 “미국은 경쟁국에 뒤쳐질 수 없는 우리 주력 수출시장으로 혁신제품과 고급소비재로 공략하고 글로벌 파트너링(GP)를 통해 우리기업과 현지 글로벌기업간 협력기회를 확대해 수출 비중을 늘려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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