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부진 속 10대 기회 국가는 큰 폭의 수출 상승세

 [페어뉴스]= 올해 들어 심각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수출이지만 전년에 비해 큰 폭의 수출 상승세를 기록하며 부진타개의 선봉에 선 국가들이 있다. KOTRA는 5일 베트남,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 10개국을 수출부진을 타개할 기회국가로 선정하고 이들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을 촉구했다.
 
◇ 베트남, 사우디, 모로코 등 수출 증가율 고공행진
 
10대 기회국가 중 우리 제품의 수출 증가율(1∼8월)이 가장 높은 나라는 베트남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2% 증가를 기록했다. 사우디(22%), 모로코(19.4%), 체코(16.7%), 멕시코(14.1%)가 그 뒤를 이었고, 10개국 전체의 수출증가율은 19.9%로 국가 전체의 -6.1% 에 비해 26%가 높았다.
 
 
이들 10개국으로 우리 수출이 크게 증가한 데는 양호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현지의 수입여건이 좋았던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10개국 중 올해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된 국가는 카타르로 7.3%였으며, 베트남(6.2%), 모로코(4.5%), 이집트(4.3%)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KOTRA 관계자는 “10대 기회국가 선정에 우리 수출 증가율, 현지 경제성장률, 현지 무역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였다.”고 말하고, 미국, 중국 등 거대시장, 선박 등 일부 품목 때문에 수출이 증가하였거나 경제 불안으로 안정적인 수출시장으로 보기 힘든 나라 등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하였다고 밝혔다.
 
◇ 3대 기회 요인 : 제조업 활성화, 프로젝트 시장 활발, 한국 상품 인기
 
10대 기회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회요인은 크게 △제조업의 활성화 △프로젝트 시장의 활발 △한국 상품의 인지도 상승 등 3가지로 분석된다.
 

특히, 제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현지 제조업이 활발해지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원부자재, 기계, 부품 등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우리 수출이 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는 베트남, 멕시코, 체코 등인데, 현지진출 우리 기업이 수입하는 부품 및 원자재가 해당국으로의 수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최근 세계 각국이 추진 중인 제조업 육성 정책은 앞으로 우리 수출 확대에 큰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보인다고 KOTRA 관계자는 말했다.
 
유가가 하락하였음에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에서 프로젝트 시장이 여전히 활발한 것도 우리 수출에는 기회가 되고 있다. 세계 도처에서 우리 상품의 인지도와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것 역시 우리나라의 수출 확대에는 중요한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고 KOTRA는 밝혔다. 특히,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에서 우리 상품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 현지 무역관장들 ‘수출 기회 활용하라’ 한 목소리
 
10대 기회국가로 선정된 지역의 KOTRA 무역관에서도 수출부진 타개에 해당국 시장을 활용해 줄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규선 하노이무역관장은 “베트남 경제의 기세가 좋다.”고 말하며, “중간재에 이어 이제는 소비재 시장까지 주목해 달라”고 말했다. 김건영 멕시코시티무역관장은 “멕시코를 통해 미국 경기회복의 효과를 누리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동의 기회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란시장에 대해서는 김승욱 테헤란무역관장이 “이란 시장의 불확실성이 완전히 가시지 않은 만큼 중장기적인 중요성을 보고 접근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수출부진이 심각하지만 모든 시장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고 말하며, “우리 기업들이 기회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결시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