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넘어 미용에 의학용 고부가가치로 급부상한 천일염, 소금박람회 코엑스서 열려

[페어뉴스]= 좋은 천일염 사용으로 건강한 저염화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박람회가 열린다.

해양수산부⋅전라남도⋅신안군⋅영광군이 공동 주최하는 2015 소금박람회(Solar Salt Fair 2015)가 자신 있는 생산! 믿고 찾는 소비! ‘국산 명품 천일염’을 슬로건으로  8월 26일(수)부터 29일(토)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천일염 이력제 및 명품화 사업을 통해 천일염의 안전과 가치, 신뢰성을 높여 국내외 판로 확대 및 지원을 증진하며 국산 명품 천일염으로의 원년을 선포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우리나라의 갯벌 천일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 게랑드(Guerande)의 천일염보다 미네랄성분이 훨씬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식품뿐 아니라 미용과 의학 분야에서도 천일염이 활용되면서 새로운 부가가치산업으로 그 가치가 부쩍 상승했다.

이러한 고부가가치의 천일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소금박람회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며 시장 규모가 3배 이상 확대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특징은 획일화된 진열식 방식에서 벗어나 소금의 역사를 한 눈에 확인하는 역사관을 비롯 천일염을 활용한 대한민국 김치명인의 조리와 시식, 천일염 사진 갤러리, 천일염 찜질 및 미용 체험 등 다양한 컨텐츠가 준비됐다는 점이다.

박람회는 ▲천일염 정책홍보관 ▲천일염 역사관 ▲천일염 식생활교육관 ▲천일염 미용체험관 ▲천일염 선물세트관 등으로 구성해 식품 및 유통 등 관계자와 확산되고 있는 미용분야 관계자를 위한 특별관을 비롯한 일반 소비자에게도 유익한 소금 관련 정보가 제공되도록 기획됐다.

천일염 정책홍보관은 국내 천일염 산업 주요 정책 중 천일염 이력제와 친환경 염전 개선사업의 주요내용, 추진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국산 천일염 소개, 세계 유명소금 전시, 국산 천일염과 프랑스 게랑드 소금 비교 등을 통해 명품 천일염의 우수성을 알아보는 코너도 함께 준비했다. 이밖에도 천일염 이력제와 관련 국산 천일염 20kg 포대의 QR코드로 정품 확인법을 체험할 수 있는 ‘내 손안에 천일염 이력제’ 이벤트도 운영된다.

천일염 역사관은 문명을 일으킨 소금, 세계 역사를 만든 소금, 우리나라 역사 속 소금, 미래를 여는 소금 등 과거부터 미래까지 역사 속에서 소금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도록 삽화와 이야기를 담은 갤러리로 꾸며진다.
역사관에서는 천일염 인증샷을 SNS에 올리고 경품도 받는 포토존 ‘나도 친환경 갯벌 염전의 염부다’ 이벤트도 진행된다.

천일염 식생활교육관은 천일염으로 실천할 수 있는 건강한 식생활 방법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천일염김치 체험관과 건강한 천일염 섭취를 위한 식생활교육관으로 나눠 운영된다. 천일염김치 체험관에서는 국산 천일염을 사용한 김치의 우수성 관련 판넬 전시, 김장용 포대소금 판매 및 예약접수와 함께 ‘김치명인이 만든 천일염 김치 맛보기’ 이벤트를 진행, 김치명인의 김치 만들기 시연 후 시식을 통해 천일염을 넣은 김치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준비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중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우수센터가 건강한 천일염을 섭취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방안 및 교육 사례를 전파해 현장에서 교육, 실습이 가능하도록 홍보코너도 운영된다.
천일염 미용체험관은 각종 천일염 미용제품의 효능을 알리고 직접 체험하는 천일염 족욕⋅가글⋅손스크럽⋅찜질 등 천일염 미용코너와 천일염으로 만든 소금상자 놀이 등을 아이들이 즐겨보는 체험코너 그리고 몸과 마음의 피로를 소금동굴 체험으로 씻어줄 ‘천일염으로 힐링하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이곳에서는 천일염 아이스크림을 판매, 달콤한 맛의 아이스크림과 짠 맛의 천일염이 어떻게 조화를 이뤄 더 깊은 단맛을 내는지 알아보는 이색적인 코너도 준비된다.

천일염 선물세트관은 소금박람회 참가업체의 명절선물세트만 통합 전시하는 선물세트 전시관으로 전시장을 찾은 백화점, 마트MD 등의 바이어와 기업 및 단체 구매 담당자들의 천일염 선물세트 상담을 위한 상담관, 선물세트 수출 상담을 위한 수출홍보관으로 구성했다. 전시장을 찾은 바이어는 천일염 명절선물세트를 둘러보며 필요 시 현장에서 참가업체와 바로 1:1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번 박람회 특별행사로 개최되는 ‘인류 식문화의 근간! 갯벌천일염! 웰빙의 근거’ 주제에 심포지엄은 소금과 고혈압, 건강 등과 관련해 저명한 미국과 프랑스의 석학인 Michael H. Alderman(Prof.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USA)과 François-André Allaert (Prof. College of Medicine, DiJon University, France)가 발표자로 참석해 천일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자료를 공개한다.

심포지엄은 총 4개로 나눠 ▲나트륨섭취와 건강 '과학과 가이드라인의 충돌' ▲고혈압을 감소시키는 소금 '소금R의 임상학적 연구에 대한 증거' ▲소금의 건강기능 효과 ▲미네랄이 많은 천일염은 일반소금에 비해 신장 섬유화를 완화시킨다 주제로 진행된다.

한편 이번 2015 소금박람회는 추석(9월 27일)을 앞두고 일반 백화점과 마트에서 볼 수 없는 이색적인 1000여 가지 다채로운 명절선물이 한자리에 모이는 2015 한가위 명절선물상품전 과 동시에 개최돼 부가가치가 높은 명절선물로 천일염의 확산 또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