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서비스 분야 수출상담회 ‘코리아 서비스․콘텐츠 마켓 2015’코엑스서 개최


 [페어뉴스]= KOTRA(사장 김재홍)는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함께 26일부터 이틀간 코엑스에서 ‘2015 코리아 서비스 콘텐츠 마켓’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분야 수출상담회로‘한류 서비스’가 구원투수로 나선 가운데 ,24개국에서 130개 바이어가 방한해 국내기업 300여 개사와 한류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일대일 상담을 벌인다. 

상담회에는 한류 콘텐츠 바이어가 대거 참가했다. 한류의 영향이 큰 중국은 물론 동유럽과 중남미, 아프리카에서도 콘텐츠 바이어가 찾아오는 등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짐작케 했다. 특히 케냐 제1의 미디어인 네이션 미디어 그룹(Nation Media Group)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유입되던 한류 콘텐츠를 정규 미디어에서 선보이고자 구매 총괄 담당이 직접 방한했다. 

중국 시장 공략도 늦추지 않는다. 한․중 FTA에서 서비스 분야의 수혜 가능성이 높은 데다, 문화․정서적으로도 괴리감이 적어 가장 유망한 서비스 시장으로 꼽힌다.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는 온라인 영상 사이트 구축을 앞두고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e-러닝 콘텐츠 등을 도입하기 위한 상담을 추진했다.

27일에는 작년 미국에서 ‘넛 잡’을 히트시킨 국내기업 레드로버가 중국 기업 청두 펑야탄 컬쳐(Chengdu Fengyatan Cuture)와 3백만 달러 규모의 장편 애니메이션 ‘삼국지’를 공동제작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크고 작은 성과가 잇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 제조기업의 한류스타 활용 마케팅도 지원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드라마 제작사, 인터넷 역직구 기업 등 플랫폼 기업 6개사는 한류 마케팅에 도전하는 중소기업들과 플랫폼 지원을 위한 일대일 상담을 했다. 콘텐츠 간접광고(PPL)나 한류스타 공동제작 프로젝트 등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분야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김재홍 KOTRA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서비스산업은 앞으로 우리 경제를 이끌 새 원동력”이라고 강조하며, “서비스 분야의 국가 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는 만큼, 한류를 활용한 한국형 서비스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백운만 중소기업청 국장은 격려사에서 “서비스 산업의 중소기업들이 협소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수출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