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의 선두그룹 ‘하이타오족’을 잡아라.

 [페어뉴스]=  하이타오족(海淘族)이란‘해외’를 지칭하는 ‘하이’(海)와 ‘(상품을) 고르다’는 뜻의 ‘타오’(淘)가 합쳐진 어휘로,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중국의 해외직구족을 의미한다.
 
KOTRA 조사에 따르면 하이타족의 해외직구 구매 비중은 일반 온라인 쇼핑과는 달리 남성 비율은 51.4%, 여성 48.6%로 남성 구매자 비중이 여성보다 소폭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비율이 높은 이유는, 해외 온라인 구매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장벽과 일부 매니아 층의 해외 제품 소비 등에 따른 결과로 파악되고 있다.
 
연령대로 살펴보면 하이타오족 중 26~35세 연령대가 65.3%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상품을 접촉할 기회도 많고 외국 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비교적 높아 적극적인 구매를 하는 연령층이기 때문이다.  한편 19~25세와 36~45세의 하이타오족은 전체의 각각 13.1%와 17.7%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타오족은 새로운 소비문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젊은 소비층이면서 일정 소득수준을 갖춘 소비자군으로 월 소득수준이 5000 위안(한화: 88만원)을 초과하는 비중이 60%를 초과하며  그중 월 소득이 1만 위안(한화:176만원) 이상인 하이타오족도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이타오족’은  대졸자가 57.3%, 석사 이상 학력이 15.2%로, 대졸 이상 학력을 갖춘 소비자가 전체의 7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이타오족들의 거주지역은  상하이(14.3%), 베이징(10.5%)으로 거의 1/4의 하이타오족이 베이징, 상하이 중국 2대 메가시티에 거주하며  이외 광둥, 장쑤 등 경제발전수준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이는 중국 해외직구가 일정한 소득수준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반증하는 동시에 물류 시스템이 비교적 발달한 지역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