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물포럼)과학기술과정,전세계 물문제 해결 위한 과학과 기술의 역할


 [페어뉴스]= 지구촌 최대 규모 물 관련 국제행사인 제7차 세계물포럼이‘실행’을 핵심가치 (슬로건 : Water for Our Future)로 4월 12일부터 17일까지 대구와 경북 경주에서 개최되었다.

과학기술과정(Science and Technology Process)은 물 문제 해결책의 ‘실행’을 위한 대표 과정으로 제7차 물포럼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물 관련 선진기술의 공유와 물 산업에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과학기술과정 개회식에서 노벨상 수상자이자 세계응용시스템분석연구소 소장인  파벨 카바트(Pavel Kabat)박사는 기조강연을 통하여 기후변화 및 급격한 도시화와 함께 다변화하고 있는 물 관리의 어려움과 이에 대응한 과학기술의 역할과 미래 비전에 대하여 역설한다.

개회식에서는  청소년 대표는 “‘실행'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할 과학기술과정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하여, 미래를 이끌어나갈 주역들로서 그 역할을 이해하고, 포럼 이후까지도 과학과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 활동을 계속 진행할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과학기술과정은 5개의 주제 분야(물 관리 효율성, 상하수 시스템에서 자원 회수, 재해 관리, 스마트 물 관리 기술, 생태시스템 서비스), 총 32개의 포커스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특별프로그램으로서 백서(White Paper)** 발간, CEO 혁신 토론회(CEO Innovation panel), 월드워터 챌린지(World Water Challenge) 등 행사가 치러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