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유럽 한류 마케팅, 이병헌 이민호 싸이 소녀시대 등이 이끈다.

 [페어뉴스]=  예로부터 북미 시장은 우리 한류 스타들이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린 지역이다. 그러나 문화적 이질감 및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 등으로 매번 북미 시장 성공에 실패하였다. 싸이(PSY)의 강남스타일 성공으로 북미 진출의 가능성을 엿보았으며 많은 한류 스타들이 2ROUND를 준비 중이다. 유럽 지역 역시 북미시장과 같이 한류의 인지 상태이며 지속적으로 한류를 이어나갈 추진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류의 팬덤이 형성되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북미 유럽지역 인기 한류 스타는  이병헌, 이민호, 싸이, 지드래곤, 비, 소녀시대, SHINee, EXO, 2NE1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 한류 콘텐츠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가장 대표적인 한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1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 지드래곤의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다. LA에서 매년 열리는 K-CON에서 피날레 무대를 장식하고 있다. 이병헌도 할리우드에서 활약하며 점차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유럽에서는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류가 전파되고 있으며 2NE1, EXO 등의 가수가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마당을 나온 암탉>등 애니메이션도 좋은 평을 받고 있으며 ‘비비고’등 한식 매장이 전략적으로 유럽지역에 진출하여 한식 문화를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싸이의 열풍은 크로아티아도 예외가 아니다. 크로아티아의 최대 관광지 ‘두브로브닉’ 에 위치한 한식당 <강남스타일>을 방문한 손님들은 ‘강남스타일’이라는 이름이 재미있고 뮤직비디오 에서처럼 유쾌할 것 같아서 방문했다고 한다. 이 매장은 개점 이래 매출이 연간 150%씩 성장하고 있어 한류의 재미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자그레브 무역관 제공)


싸이의 돌풍이 영국 런던에도 불었다. CJ는 한식브랜드 ‘비비고’는 싸이를 전면모델로 배치하여 우리음식 알리기에 나섰다.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비빔밥’,‘불고기’등을 우선 시식하고 스스로 느끼게끔 런던 시내 곳곳에 푸드트럭 행사를 전개했다. 이른바 참여마케팅(Experience Marketing)이다. 이국적인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웰빙음식을 알리는 이 홍보로 ‘비비고’는 영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런던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