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 지우링허우, 그들은 누구인가?

 
[페어뉴스]= 중국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 지우링허우를 공략하자! 이전 세대와 확연히 다른 소비경향을 보이고 있다.  90后(지우링허우)는 ‘80后(빠링허우)’에서 파생된 용어로, 90년대 출생자를 의미하며 지우링허우는 올해 만 15~25세로서  그 인구는 약 1억7000만 명이다 
 
이전 세대와는 성장 배경이 다른  지우링허우 세대의 성장 환경의 세가지 키워드는 ‘시장경제’, ‘정보통신화’, ‘국제화’이다
개혁 개방 이후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사회에서 성장했으며 유년시절부터 ‘정보통신’ 사회 속에서 자랐으며, 인터넷∙모바일 환경에 익숙해져있다.
 
지우링허우의 특징은 자아 추구, 차별화된 개성 추구 경향이 돋보이며 자신의 지식, 개성, 생활, 사회적 지위 등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다.

지우링허우 소비자의 소비 특징은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하면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하고 이전 세대와는 달리 지우링허우는 명품에 대한 선호도가 적다

지우링허우는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느낀 상품평을 신뢰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통적인 광고는 효과가 미미하다. 오히려  QQ, 웨이신, 웨이보 등의 SNS를 통한 광고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저우링허우세대는 단순한 구매를 뛰어넘어 새로운 체험과 즐거움을 추구, 질 높은 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며, 새로운 것을 체험하고 그 속에서 즐거움을 찾고자 한다
 특히 인터넷·모바일 게임, 여행, 헬스 등에 관심이 높으며  인터넷 쇼핑을  선호한다.
 현재는 빠링허우에 비해 소득수준이 낮아 인터넷 쇼핑 비율이 그들에 비해 낮지만, 빠링허우가 월 평균 수입의 약 17%를 인터넷 쇼핑에 쓰는 반면 지우링허우는 월 평균 수입의 24%가량을 소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률이 높고, 따라서 모바일 APP 사용률이 높다.
 
지우링허우의 사회 진출과 더불어 이제까지 큰 관심을 끌지 못했던 지우링허우의 사고 방식, 문화, 특징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닝, 샤오미 등의 중국 기업들 뿐만 아니라 외국계 기업도 이전 세대와 다른 특징을 보이는 지우링허우 소비자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
 
<  KOTRA & globalwindow.org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