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류인기로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여건 우호적

 [페어뉴스]= KOTRA 하노이무역관은 베트남의 한류 현황 및 전략적 활용 비즈니스 기회요인 분석을 통해  한류인기로 인해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여건은 우호적이나 CSR 활동 등을 병행해 한류를 비즈니스에 효과적 연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한류는 한국의 K-POP, 드라마, 영화, 패션, 음식 등 베트남의 한류인기로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여건은 우호적이며, 전반적으로 베트남에서 한류는 공존가능성, 흥미와 재미, 명확한 콘셉트를 앞세워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아름다움, 하이테크, 즐거움 등의 이미지는 화장품·식품 및 관련 서비스, 전자제품, 관광산업뿐 아니라 사회·경제 전반에 걸친 다방면에서 현지인 사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 드라마와 K-Pop은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콘텐츠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 드라마는 2000년대 초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한류 열풍을 만들어 냈으며, 최근에는 현지 10∼20대 초반 학생 사이에서 K-Pop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류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 창출 필요하다.

경제적으로 한류의 뚜렷한 장점은 현지인 사이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를 통해 한국의 이미지를 홍보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호현상에 따라 한국 제품의 베트남 내 마케팅·홍보에 우호적인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부정적인 영향으로 베트남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10대를 중심으로 한류 콘텐츠가 깊숙이 침투하면서 일부 반한류 정서를 만들고 있어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CSR 활동 등을 병행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