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중화권 시장 개척위해 2014 홍콩식품박람회에 한국관 구성 참가

 [페어뉴스]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중화권 시장 개척의 관문인 홍콩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하여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홍콩에서 개최한 ‘2014 홍콩식품박람회(Food Expo 2014)’에 한국관을 구성, 참여하였다고 밝혔다. 

올해로 25회째인 홍콩식품박람회는 신선농산물, 육류, 유제품, 수산, 음료 등 식품 전반을 아우르는 홍콩 최대의 식품 전문 박람회로서, 총 26개국 1,180개 수출업체가 참가하여 65개국 2만여 명의 바이어가 박람회장을 방문하였다. 

한국관은 ‘신선하고 안전한 한국 농식품’이란 주제로 ㈜ 코파(파프리카), 농업회사법인 ㈜ 청계원(신선계란), ㈜ 한성푸드(김치), 남해보물섬마늘영농조합법인(흑마늘), 고려인삼주식회사 등 36개 업체 홍보관과 3개의 특별 홍보관(신선, 김장김치, 수산)으로 구성하여 46백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이 이루어졌다. 

(주)엔-초이스는 결명자, 15곡 등 3만 달러, (주)복음자리는 홍콩 및 태국 수입바이어와 유아용 과자류 등 월 4만 달러 규모의 현장 계약을 성사시켰으며, 국순당은 마카오 지역에 막걸리를 신규 공급하기로 하였다. 

특히, 연간 150만 달러 상당의 한국 농식품을 수입하고 있는 홍콩 수입업체 Topweal은 ㈜ 코파 등과 협의를 통해 2만 달러 규모의 파프리카를 수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콩은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문화가 접목된 비즈니스의 개방도시로 한류열풍과 식품 안전성 및 고품질 이미지 등에 따른 한국 식품 인지도 향상으로 딸기, 과실류, 버섯류, 유제품, 인삼류, 닭고기, 면류, 주류, 과자류 등 우리 농식품의 주력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3년 대홍콩 농식품 수출액은 3.5억 달러로 전년대비 28.7% 증가하였으며, 올해도 7월 말 현재 2.2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0%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불닭맛’, ‘치즈맛’ 등 독특한 맛의 라면이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김치도 현지 시티슈퍼 등 프리미엄 마켓에 진입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홍콩은 중화권 및 동남아시아 수출시장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고 있어 주변국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시너지 효과가 큰 수출시장이다”라며, “올해 11월에 K-FOOD FAIR 개최를 통해 홍콩 소비자에게 더욱 친근한 한국 농식품으로 다가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