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소매업의 동행: OT와 인제니코, 2014MWC에서 NFC쿠포닝 선보여

[페어뉴스]모바일 공간을 위한 디지털 보안 솔루션 분야 세계 선두주자인 오버츄어 테크놀로지스(Oberthur Technologies, OT)와 세계 유수의 결제 솔루션 제공업체인 인제니코(Ingenico)(유로넥스트: FR0000125346 - ING)는 오늘 NFC 심카드에 부가가치 쿠포닝 서비스를 합동으로 선보이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GSMA로부터 판매시점관리(POS) 단말기에 대한 모바일 NFC 부가가치 서비스 제안에 따라, 양사의 협업은 소매업자들이 쿠폰과 회원서비스를 NFC 보안요소(NFC Secure Element)에 안전하게 전자화할 수 있도록 해주고 최종소비자에게는 더 이상 회원카드나 종이 쿠폰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순조로운 경험을 제공해준다. 쿠폰은 소매업 가치 제안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로 2011년 미국에서만 35억개의 쿠폰이 사용되었다. 

협력의 핵심에는 이 솔루션을 가능하게 한 OT의 여러 제품과 솔루션이 있는데 예를 들어 빠르고 보안상 안전하며 편리한 드래곤플라이(dragonFly) NFC 심카드, 쿠폰과 회원카드가 저장되는 심카드 상 어플리케이션, 최종소비자가 어떤 쿠폰이 이용가능한지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앱 등이 이에 포함된다. 그 덕분에 가입자들은 인제니코가 모든 지역에 설치해 둔 NFC 장착 단말기의 넒은 저변을 이용하여 회원서비스와 쿠폰 인식 등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OP의 월렛 매니저(Wallet Manager) 솔루션은 상점들이 쿠폰과 회원 프로그램을 홍보 및 마케팅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이점은 매우 다양하다. 모바일 운영업체는 많은 상점에서 통용되는 심카드 상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전자화 및 마케팅 캠페인 측면에서 새로운 기회의 세계를 열어준다. 최종 소비자에게는 쿠폰이 각각 휴대폰에 저장되기 때문에 집에서 쿠폰을 잊고 오거나 잃어버리거나 하는 문제가 전혀 없다. 쿠폰을 이동 중에 다운받을 수도 있다. 모바일 쿠폰이 기존의 쿠폰[1]보다 사용될 가능성이 10배 더 높다는 것이 강조되었다. 

세드릭 콜롱(Cedric Collomb) 텔레콤 사업부 상무이사는 “OT는 대표격인 드래곤플라이 NFC 심카드에 또 다른 앱을 더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GSMA 제안에 따른 이번 쿠포닝 서비스는 수많은 결제, 교통, 물리적 및 논리적 접근통제, 디지털 보안 및 생체정보인식 앱 등을 상회하는 것이다”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회사의 포지셔닝인 ‘모빌리티’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 덕택에 최종소비자는 모든 쿠폰 및 회원카드를 모바일 폰에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쉘 레제르(Michel Leger) 인제니코 마케팅 부사장은 “인제니코는 회원서비스 및 쿠포닝과 같은 혁신적인 디지털 솔루션의 보급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강력한 NFC 기반 승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는 이들이 공개 기준을 준수하면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더욱 쉽고 간편하게 만들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