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사회적협동조합, ‘협동조합 공공시장 진출전략 워크숍' 실시

  [페어뉴스]브릿지 사회적협동조합 준비모임(설립준비위원장 배성기)은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경제기업 대표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협동조합 공공시장 진출전략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서울특별시 재무과 김석기 주무관과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송기호 시장조성지원단장,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배성기 소장이 맡았으며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 대표 및 창업 준비자, 지역 단위 중간지원조직(사회적경제, 자활기업 및 마을기업) 활동가들과 대학교, 사회적경제기업 소속 연구원 50여명이 모여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협동조합 공공시장 진출전략 워크숍’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먼저 공공시장의 수요 측면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공급자인 사회적경제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특히 사회적경제기업이 가진 경쟁력을 토대로 공공시장에 진출할 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부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우리가 진출할 시장은 어디인가 △공공시장 진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협동조합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로 구성되었다.

강사로 나섰던 김석기 주무관(서울시 재무과)은 서울시의 계약제도 전반과 공공성 강화 관련 최근 제도 개선 내용을 다루었고 송기호 단장(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은 중간지원조직의 지원 방향 및 내년도 계획을 소개하였다. 배성기 소장(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은 공공조달 과정과 각 과정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이 다루어야 할 문제들, 준비사항을 꼼꼼하게 짚어 주었으며 낙찰을 받기 위한 제안서 작성 방법을 강의하였다. 참가자들은 각 강의 마다 열띤 질문과 토론으로 워크숍을 채워 주었으며 브릿지 사회적협동조합(준비모임)에서 제안한 업종별 협력을 위한 그룹 멘토링 및 제안서 작성과 관련한 심화 멘토링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협동조합 공공시장 진출전략 워크숍’은 브릿지 사회적협동조합(준비모임)에서 주관하였으며 서울시 협동조합상담지원센터가 지원하였고,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적정기업 ep coop에서 후원하였다.

브릿지 사회적협동조합 준비모임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올해 안으로 창립총회 및 기획재정부 인가를 계획하고 있다. 브릿지 사회적협동조합은 향후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공구매 워크숍과 업종별 그룹 멘토링 등 교육·훈련 및 연구사업, 사회적경제기업 입찰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공공조달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더하고 공공서비스의 공공성 강화와 같은 혁신을 꿈꾸고 있다.
브릿지사회적협동조합: http://bridgecoop.kr
출처: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kcom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