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광고제, 세계 광고계에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 질주

 
[페어뉴스]=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병수 부산시장)는 지난 6월 15일 출품 접수를 마감한 결과, 출품 규모가 지난해에 비해 40.6%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8회를 맞아 당초 65개국 14,000편이라는 목표가 무색하게 올해는 67개국에서 17,698편이 출품돼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낸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출품 실적이 호조를 보인 데에는 부산국제광고제 수상의 권위를 책임지는 수준 높은 심사위원의 다수가 참여한 것이 큰 몫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지난해 수상실적부터 세계 광고회사의 크리에이티브 랭킹을 산정하는 평가시스템 중 하나인 ‘캠페인브리프아시아 크리에이티브 랭킹(Campaign Brief Asia Creative Rankings)’ 편입 등 국제적 위상도 상승요인의 한 몫을 했다.  

대륙별 출품 비중을 보면 아시아(▽7.3%)권의 출품 비중은 줄고, 아프리카(△2.8%), 미주(△2.5%), 오세아니아(△2.2%) 지역의 출품 비중이 증가했다. 그 동안 아시아 지역 집중 출품으로 아시아 지역 중심의 광고제라는 인식을 넘어 국제광고제 시장 진입에 성공하고 본격적인 도약 궤도에 오른 것이다. 

특히, 출품작 수만 놓고 봤을 때 아프리카는 전년 대비 400% 증가했으며, 오세아니아 200%, 미주는 1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프랑스 등 광고 산업이 발달한 유럽에서는 24개국이 출품해, 아시아 21개국 출품을 뛰어넘어 최다 국가 출품 대륙으로 나타났다.

부산국제광고제는 올해 신설된 영상부문(Video STARS)을 포함해 2015년 총 22개 카테고리에서 출품 접수를 진행했다. 이 중 출품작 수가 가장 많은 부문은 옥외광고(Outdoor)로 나타났으며, 2014년 출품규모 2위를 차지했던 옥외광고 부문은 올해 총 3,141편이 출품, 전체 출품작의 17.75%에 해당한다. 

출품된 작품은 전 세계 62개국 245명의 전문 광고인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치게 된다. 본선에 오를 파이널리스트는 오는 7월 중순 발표되며, 광고제 기간 중 각 부문별 파이널리스트 전시와 수상작 시상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한 그랑프리를 포함한 최종 수상작은 광고제 마지막 날인 8월 22일 발표 및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 문의 : 부산국제광고제 사무국(☎051-623-5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