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뉴스]= 바다는 몸과 마음이 머무를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복지의 풍경입니다. 우리는 복지를 이야기할 때 흔히 제도와 정책, 행정적인 서비스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복지는 더 넓고 깊은 개념입니다. 그것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한 조건이며, 삶을 회복시키는 공간이자 태도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바다를 ‘복지’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바다는 인간에게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만족감을 모두 선사합니다. 신체적으로는 해조류와 해산물은 영양이 풍부하고, 바닷바람과 햇살은 오염된 마음과 몸을 정화해줍니다. 수평선을 따라 흐르는 규칙적인 파도는 잃어버린 마음의 리듬을 회복시켜주며,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정서적인 충만감은 모래를 밟으며 걷는 감각, 바람에 머리를 맡기며 느끼는 해방감 등 어떤 위로보다도 더 직접적입니다. 결국 복지는 “사람을 회복시키는 것”이고, 바다는 본능적으로 그 회복의 방법을 알고 있는 듯합니다. 현대인의 결핍, 그리고 바다가 필요한 이유로 현대인들은 ‘마음 둘 곳’을 잃어버렸습니다. 지친 일상, 제때 챙기지 못한 식사, 외면당하는 몸과 마음의 신호들. 그 결과, 몸은 약해지고, 불안과 외로움은 점점 깊어져 갑니다. 우리는
[ 좋은삼선병원, 감염내과 이 혁 과장 ]= 최근 독감, 코로나19,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HMPV(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등 여러 감염병이 동시에 유행하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국내에서는 독감과 RSV 감염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에서는 HMPV 확산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감염병은 모두 호흡기 감염을 유발하며,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특히 위험할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면서 한동안 감염병 발생이 줄어든 듯 보였으나, 최근 다시 급격한 유행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 '면역 부채(immune debt)' 현상이 지목되고 있다. 팬데믹 동안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위생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계절성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이 현저히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자연 면역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다. 그 결과, 독감, RSV, HMPV 등의 감염병이 급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약자는 감염 위험이 더욱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 독감 환자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감염자 수와 입원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페어뉴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잠바(Jamba)가 국내산 자두를 활용한 시즌 한정 메뉴 4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생자두로 완성하는 맛있는 한 잔(JUST PLUM)'을 콘셉트로, 자두의 맛이 절정에 이르는 늦여름(8∼9월) 수확한 자두를 사용한다. 합성향료와 합성색소를 사용하지 않고 과일 본연의 풍미와 영양을 그대로 살렸다. 신제품 음료는 건강한 무가당 그릭 요거트에 새콤달콤한 자두 반쪽이 통으로 올라간 '생자두 그릭요거트 스무디', 자두와 망고가 조화를 이룬 상큼한 스무디 위에 자두 반쪽을 햇살 모양으로 올린 '생자두 선샤인 스무디 with Mango', 자두와 오미자의 향긋함이 어우러져 청량감을 강조한 '생자두 오미자 리프레셔', 과즙 가득한 자두를 그대로 블렌딩해 가볍고 산뜻하게 즐길 수 있는 '순수 자두 주스' 등 4종이다. 4종 모두 9월 30일까지 판매한다. 31일까지 신제품 자두 음료 구매 시 해피포인트로 결제하는 고객은 20%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피오더 앱을 통해 신제품 픽업 주문 시 최대 20%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피오더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잠바주스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을 자두의
[페어뉴스]= 무더위 속 자칫 눅눅할 수 있는 머릿결을 향기로 감싸 줄 '센녹 헤어템'이 올리브영 8월 올영픽에 선정됐다. 뷰티브랜드 '센녹'(SENNOK)은 신제품 헤어에센스, 헤어퍼퓸 미스트와 올리브영 단독 기획세트가 '8월 올영픽'에 선정돼, 8월 1일부터 8월 28일까지 약 한 달간 올리브영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올영픽에는 지난 7월 올리브영 N성수 팝업스토어에 출시한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센녹 샤이니 에브리데이 헤어에센스 애프터배스, △센녹 헤어퍼퓸 미스트 슬리핑 로즈와, 올리브영에서만 공개되는 △센녹 헤어퍼퓸 미스트 베이비블러셔 기획세트를 선보인다. '센녹 샤이니 에브리데이 헤어에센스 애프터배스'는 은은한 시그니처 향에다, 반짝이는 펄 텍스처, 라이트한 제형으로 부드럽고 빛나는 머릿결을 연출해 준다. '센녹 헤어퍼퓸 미스트 슬리핑 로즈'는 고보습 오일층, 고영양 수분층의 2중 레이어링 케어로 깊은 보습감과 함께 하루종일 은은한 장미향을 느낄 수 있어, '향기 유목민'들의 정착템으로 급부상 중이다. 올리브영 단독 공개되는 '헤어퍼퓸 미스트 베이비블러셔 기획세트'도 주목된다. 머릿결에 생기를
[페어뉴스]= 뷰티브랜드 '모레모'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토끼 캐릭터 '미피'(miffy)의 기적같은 만남이 이뤄졌다. 코스닥 화장품기업 세화피앤씨(대표 이훈구)는 모레모와 '미피' 캐릭터가 콜라보한 한정판 기획세트 5종을 8월 1일부터 8월 28일까지 약 한 달간 CJ올리브영에 단독 론칭, 올리브영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최대 49% 할인하는 '올영픽(P!ck)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콜라보는 순수하고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미피'가 모레모와 함께 손상모 케어를 위한 모험을 떠난다는 컨셉으로 기획됐다. 보기만 해도 세상 무해한 둘의 조합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심쿵 비주얼을 자랑하며, 출시와 함께 한정판 굿즈 증정 소식까지 더해 코덕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모레모 미피 콜라보 기획세트'는 △헤어트리트먼트 미라클2X 시그니처(제품 60ml, 스트링 파우치 증정), △워터트리트먼트 미라클10 시그니처(제품 80ml, 손거울 증정), △슈퍼리페어 샴푸(제품 100ml, 휴대용 마켓백 증정), △리커버리밤 비(제품 20ml, 포켓 키링 파우치 증정), △프로리페어 헤어에센스 피오니 플로럴(2X 트리트먼트
[페어뉴스]= 익산 고구마가 세계적 외식기업과 손을 잡고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익산시는 한국맥도날드와 협업한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머핀'이 출시 9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머핀'은 지난 10일 한국맥도날드의 '한국의 맛' 캠페인 일환으로 출시됐다. 이후 9일 만에 100만 개를 판매하며 흥행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성과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 사상 최단기간 100만 개 판매 기록으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한국의 맛'은 한국맥도날드가 '고품질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해 고객에게는 신선하고 맛있는 메뉴를, 지역 농가에는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취지로 매년 기획하고 있다. 올해 익산 프로젝트를 통해 맥도날드는 한국의 맛 사상 최대 규모인 고구마 200톤을 수매했다. 이에 발맞춰 익산시 역시 고구마 수급이 어려운 시기임에도 고구마 농가를 설득하고 독려하며 원활한 원료 공급을 뒷받침했다. 이번 협업은 지역 농산물이 대형 외식 브랜드의 주재료로 사용된 대표 사례로, 익산 고구마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익산은 고구마 종순 유
[페어뉴스]= 기후변화와 기술혁신이 세계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24일 오후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2025 코이카 기후 AI 포럼'을 개최한다. 24∼29일 진행되는 '2025 개발협력주간'의 첫 공식 행사이기도 하다. 이번 포럼은 코이카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AI를 활용한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격차 완화를 위해 추진 중인 '기후 미래 파트너십(AI4ClimateAction)'의 1차년도 성과를 국내 소개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AI 활용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의 주제는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모두의 AI'와 개발협력의 미래'로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 김상협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사무총장,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유엔환경계획(UNEP),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등 국내외 AI·기후 분야 전문가를 비롯한 약 200여 명이 참석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포럼은 1·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기후 미래 파트너십'의 2025년 성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특히 올해 전 세계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된 개발도상국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AI 기술
[페어뉴스]=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오는 15일(토) 낮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중앙7길 일원에서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 테마 축제 ‘2025 순천 올랑가 부캐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시민과 관광객이 각자의 ‘부캐릭터(副 character)’로 변신해 원도심 곳곳을 누비는 참여형 행사로, 도심 유입 인구 확대와 상권 활력 회복이 기대된다. 행사장은 다양한 코스튬과 분장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지며, 인기 코스플레이어 팀이 참여하는 ‘부캐 플레이&부캐 런웨이’가 진행돼 중앙7길이 다채로운 캐릭터로 채워질 전망이다.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콘텐츠도 풍성하다. ‘프린세스·프린스 다이어리’, 인기 캐릭터 포토존, 노래·댄스·성대모사 등 다양한 장르의 부캐 경연대회, 경품 추첨 등이 이어진다. 특히 지역 상인과 연계한 ‘올랑가 부캐 마켓’에서는 음식·굿즈·체험형 콘텐츠가 선보이며, 축제 방문객 증가로 지역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가 기대된다. 시는 사전 모집을 통해 시민 평가단과 부캐 플레이 참가자를 받고 있으며, 참여자에게는 원도심 상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과 기념품을 제공해 시민 참여를 확대할
[페어뉴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오는 15일 심산기념문화센터에서 진정한 독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독서문화축제 '서초책있는거리 북앤드(&) - 취향을 설계하는 서초북클럽'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초책있는거리 북앤드'는 지역 내 독서 문화 활성화와 독서 공동체 간의 교류 증진을 목표로, 서초구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독서동아리와 자신의 독서 취향을 나누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행사다. 지난 봄, 여름, 가을 반포대로 서초책있는거리에서 북런치(4월), 북캉스(6월), 북캠핑(10월)으로 가족과 어린이들이 도심 속 거리의 독서문화축제를 즐겼다면, 이번에는 소규모의 북클럽을 대상으로 취향의 발견과 상호 연결에 초점을 맞췄다. 15일 오전 12시부터 시작되는 행사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독서동아리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초독서동아리 네트워크 전시'와 서초구 독서회를 소개하고 새로운 회원도 모집하는 '우리 동네 북클럽 부스'가 마련된다. 명화 미니북으로 책갈피를 만들어보는 등 소규모 체험들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독립출판사 홍보부스도 운영돼 곰곰출판, 여름의 서재 등 5개의 독립출판사가 참여한다. 기존 출판 시장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뚜렷한 개성과
[페어뉴스]= 곡성군(군수 조상래)은 석곡농협이 개발한 '백세미 현미 즉석밥'을 군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곡성몰'에서 본격 판매한다고 26일 밝혔다. '백세미'는 석곡농협이 2017년부터 지역 농가와 함께 보급·재배하며 키워온 곡성 대표 쌀 브랜드로 고소한 향과 뛰어난 밥맛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어왔다. 이번에 선보이는 현미 즉석밥 제품은 5분도 유기농 현미를 주원료로 만들어 간편하면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간편식으로 바쁜 현대인과 1인 가구,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곡성군은 이번 백세미 현미 즉석밥 출시를 통해 지역 농산물 가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 소득 증대와 더불어 곡성몰 판매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곡성몰은 올해 들어 누적 매출 20억 원 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고, 회원 수 32,000명 돌파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신제품 입점으로 한층 더 다양한 상품군을 갖추게 됐다. 석곡농협(조합장 한승준)은 "석곡농협의 백세미 현미 즉석밥은 지역 농업인의 정성과 기술이 담긴 건강한 먹거리이자, 곡성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상징적인 성과"라며 "곡
[페어뉴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잠바(Jamba)가 국내산 자두를 활용한 시즌 한정 메뉴 4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생자두로 완성하는 맛있는 한 잔(JUST PLUM)'을 콘셉트로, 자두의 맛이 절정에 이르는 늦여름(8∼9월) 수확한 자두를 사용한다. 합성향료와 합성색소를 사용하지 않고 과일 본연의 풍미와 영양을 그대로 살렸다. 신제품 음료는 건강한 무가당 그릭 요거트에 새콤달콤한 자두 반쪽이 통으로 올라간 '생자두 그릭요거트 스무디', 자두와 망고가 조화를 이룬 상큼한 스무디 위에 자두 반쪽을 햇살 모양으로 올린 '생자두 선샤인 스무디 with Mango', 자두와 오미자의 향긋함이 어우러져 청량감을 강조한 '생자두 오미자 리프레셔', 과즙 가득한 자두를 그대로 블렌딩해 가볍고 산뜻하게 즐길 수 있는 '순수 자두 주스' 등 4종이다. 4종 모두 9월 30일까지 판매한다. 31일까지 신제품 자두 음료 구매 시 해피포인트로 결제하는 고객은 20%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피오더 앱을 통해 신제품 픽업 주문 시 최대 20%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피오더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잠바주스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을 자두의
[페어뉴스]= 무더위 속 자칫 눅눅할 수 있는 머릿결을 향기로 감싸 줄 '센녹 헤어템'이 올리브영 8월 올영픽에 선정됐다. 뷰티브랜드 '센녹'(SENNOK)은 신제품 헤어에센스, 헤어퍼퓸 미스트와 올리브영 단독 기획세트가 '8월 올영픽'에 선정돼, 8월 1일부터 8월 28일까지 약 한 달간 올리브영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올영픽에는 지난 7월 올리브영 N성수 팝업스토어에 출시한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센녹 샤이니 에브리데이 헤어에센스 애프터배스, △센녹 헤어퍼퓸 미스트 슬리핑 로즈와, 올리브영에서만 공개되는 △센녹 헤어퍼퓸 미스트 베이비블러셔 기획세트를 선보인다. '센녹 샤이니 에브리데이 헤어에센스 애프터배스'는 은은한 시그니처 향에다, 반짝이는 펄 텍스처, 라이트한 제형으로 부드럽고 빛나는 머릿결을 연출해 준다. '센녹 헤어퍼퓸 미스트 슬리핑 로즈'는 고보습 오일층, 고영양 수분층의 2중 레이어링 케어로 깊은 보습감과 함께 하루종일 은은한 장미향을 느낄 수 있어, '향기 유목민'들의 정착템으로 급부상 중이다. 올리브영 단독 공개되는 '헤어퍼퓸 미스트 베이비블러셔 기획세트'도 주목된다. 머릿결에 생기를
[페어뉴스]= 전라남도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1월 12일 독일 베를린에서 아시아 식재료 전문 유통업체인 모모고(momogo, 대표 이민철)와 500만 달러 규모의 농수산물 수출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흥 농수산물의 독일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중요한 계기로,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와 장기적인 거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평가된다. 모모고는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둔 아시아 식재료 및 밀키트 유통 전문기업으로, 현지 소비자들이 아시아의 가정식을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독일 전역에서 한식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식자재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유자, 조미김, 건나물, 쌀 등 고흥의 우수한 농수산물이 독일에 단계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고흥군은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지원하고, 에덴식품영농조합법인은 유자 음료 등 주요 품목의 품질관리와 출하를 담당한다. 모모고는 독일 내 유통과 홍보를 총괄하며, 현지 소비자에게 고흥산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판매를 확대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협약 과정에서 고흥 유자에 생강을 더한 신제품 개발 방향에
[페어뉴스]=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오는 15일(토) 순천로봇교육과학관 일원에서 일상 속 친구로 다가온 로봇의 다양한 미래기술 체험을 위한 “2025 첨단페스타 & 로봇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첨단기술 콘텐츠가 어우러진 로봇축제 “첨단페스타”와 AI와 로봇기술을 융합한 문제해결능력을 겨루는 “로봇 경진대회”로 채워진다. 로봇축제인 “첨단페스타”에서는 예술과 로봇기술이 접목한 로봇공연, 과학을 제일 재미있게 설명하는 서울대 의대 출신 과학커뮤니케이터 엑소쌤의 과학토크, 더불어 즐기는 로봇 딜리버리 이벤트로 아이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 외 체험행사로는 AI 진로 적성검사 및 모의면접 체험, 드론 어드벤처 등 다양한 30여 가지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이 과학의 주인공이 되는 축제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KAIST(카이스트), 경상국립대, 국립순천대, 순천효산고, 한국바둑고, 순천미래과학고 등 6개 학교의 관련 학과 학생들이 참여해 미래과학과 로봇기술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또한 행사장에서는 “로봇 경진대회”도 함께 개최
[페어뉴스]=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취도·금사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영남면 사도마을의 빈집을 리모델링해 필리핀 계절근로자 8명이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리모델링은 '2025 하계대학 CCYP(대학생 동아리) 연합 어촌봉사캠프 in 고흥' 프로그램을 통해 추진됐다.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영남면 사도마을에서는 빈집을 무상으로 임대했으며, 고흥군 취도·금사항 앵커조직 등은 사업의 필수적인 시공 재능과 후원금을 지원했다. 조성된 숙소 이름은 '고흥바람채'로, 리모델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제안했다.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마을의 근간인 어업을 응원하고, 어업을 함께 영위하는 이주민과 원주민이 공동체적으로 화합하길 바란다'는 사업참여자들의 공통된 바람을 담았다. '고흥바람채'는 냉난방, 수도, 세탁시설 등 기본적인 편의시설을 새롭게 교체했으며, 무선 인터넷도 신설했다. 학생들이 제작한 가이드북도 비치돼 주거 관리와 마을 생활 안내를 제공한다. 기존 다른 외국인 근로자 숙소와 달리 온전히 이주민 근로자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 만큼 입주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공영민 군수는 "고흥바람채는 단순한 숙소 조성이 아니라, 오랫동안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