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3차 한류드라마 PPL 활용 설명회 및 상담회’ 열어

  • 등록 2016.11.01 08:3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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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중소기업 제품이 한류드라마 간접광고(PPL)를 통해 해외에 선보인다.

 [페어뉴스]= KOTRA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11월 1일 오후 서울 KOTRA IKP 1층 세미나실에서 한류를 활용한 해외마케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3차 한류드라마 PPL 활용 설명회 및 상담회’ 매칭페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우수한 기술과 서비스 보유하였으나 브랜드의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아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우리 기업들을 위해 저비용으로 한류 드라마 PPL을 활용한 한류 비즈니스 방안을 제시하고 드라마 제작사들과 1:1 상담회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한류스타 주원․이정신 주연의 드라마 ‘조선엽기연애사 - 엽기적인 그녀’부터 김지석․보라(시스타) 주연의 ‘아이리시 어퍼컷’을 비롯해서 현재 주말드라마 시청률 2위를 달리고 있는 ‘불어라 미풍아‘ 등 콘텐츠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8편의 하반기 최대 기대작이 참여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또한 이삭(프랜차이즈), 에스지헬스케어(의료기기), 디앤씨그룹(3D리얼 피규어), 애니맥스(TV채널), 녹십초(건강기능식품), 소프트에피(LED램프)등 유망 소비재와 서비스 관련 중견·중소기업 총 71개사가 참가해 열띤 상담을 벌일 예정이다. 

드라마를 통한 해외마케팅은 해당국가 시청자가 우리 문화를 쉽게 이해하고, 출연배우의 이미지를 직접 활용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 등 수출마케팅의 어려움을 통합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은 중소기업은 비용부담 등을 이유로 한류를 해외마케팅에 활용하지 못했었다.* 이번 행사로 그러한 중소기업의 한류를 활용한 해외마케팅 해로사항이 상당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드라마 제작사와 중소기업 간 PPL 매칭 일대일 상담회에서 최종 선정된 제품은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중기제품 간접광고 지원사업’을 통해 PPL 비용의 50%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드라마가 흥행한 지역의 KOTRA 무역관은 해외 시장조사 및 바이어 발굴, PPL상품 전시·상담회, 현지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 등 사후 수출마케팅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한 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 ㈜이삭의 박규태 본부장은 “중소기업 해외진출에 있어 가장 어려운 숙제 중 하나가 브랜드 인지도 제고”인데, “매칭데이를 통해 한류콘텐츠와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윈윈하는 상생의 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상곤 KOTRA 서비스산업실장은 “한류콘텐츠 PPL 매칭데이를 통해 올해만 총 20개 작품과 250여개 중소기업간 만남의 장이 진행됐다”고 강조하면서 “KOTRA는 우리 중소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속에서 신시장 개척에 성공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한류 마케팅 관련 다각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작년 매칭데이를 통해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한 황사마스크 기업은 올해 2배 이상의 중국 수출을 기록한 만큼, 올해 중국 동영상포털 아이치이에서 6억뷰를 기록한 ‘신데렐라와 네명의기사’에 매칭한 8개 중기 제품의 향후 수출에 대한 기대되고 있다. 

고동언 기자 john@fai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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