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뉴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위하여 지난 8월 28(월)부터 9월 1일(금)까지 5일간 캄보디아와 라오스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신규 품목 수출과 현지 대형매장 입점 등의 성과를 거뒀다
캄보디아와 라오스는 아세안연합 국가 중 시장규모나 소득 수준은 높지 않은 국가에 속하나, 상대적으로 수출장벽이 낮고 한류에 따른 우리 농식품 수출증가율이 높아 aT는 금년도 수출시장 다변화사업의 차순위 유망 국가로 선정한 바 있다.
aT는 8월 28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홍삼, 두유, 신선 닭고기, 조미김 등 현지 시장에서 유망한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 7개사와 함께 현지 유력 바이어 15개업체를 초청하고 1:1 매칭 상담회를 개최했다.
시장개척단 일정 마지막날인 9월 1일에는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현지 유력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참가 수출업체의 현지 시장과 유통 현황 이해를 위하여 태국 최대의 유통회사 및 타나랭 세관 등을 방문하여 현장 시스템도 조사헀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우리 농식품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하여 올해 초 전 세계 20개국을 타깃 국가로 선정한 바 있고, 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우리 농식품 저변확대를 위한 유력 바이어 발굴, 농식품 홍보 등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