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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G2 대체시장 중남미 진출 위해‘라틴 비즈니스 위크’개최

  

[페어뉴스]= KOTRA는 5월 15일 부터 5일간 KOTRA 본사와 일산 킨텍스에서 라틴 비즈니스 위크(Latin Business Week)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효자시장이자 경제협력 지역인 중남미 시장 진출을 모색하려는 기업들에게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중남미와 교역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 중남미 시장 진출 설명회, ▲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 ▲ 전시회, ▲ 경제협력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5월 16일 개최된 중남미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에서는 한-중남미 FTA 활용과 전자상거래, 자동차부품과 같은 유망산업 진출 방안이 주요 주제로 다뤄졌다.  

5월 17일에는 대 중남미 국가 경제협력 사업으로 멕시코, 브라질, 페루, 콜롬비아, 칠레, 아르헨티나 등에서 온 14개국 바이어 60여개사가 참가하는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상담회에는 페더럴 모굴(Federal Mogul), 마르틴레아(Martinrea) 등 자동차 1차 벤더인 글로벌 기업 4개사와 유통∙전자상거래 등 중남미 유망 산업의 기업들을 유치해 국내기업 240여개사와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멕시코 자동차 A/S 부품 기업인 퀄리티 파츠(Quality Parts)사가 전장 부품 제조 국내기업 A사와 100만 달러 상당의 MOU와 5만 달러 상당의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참가기업들간 다수의 수출 계약이 성사됐다. 또한, 핸드폰 악세사리를 취급하는 T사는 금년 KOTRA 해외시장 조사 서비스를 통해 발굴한 에콰도르 바이어 디지 임포르따시오네스(DG Importaciones)를 이번 상담회에서 만나 5만 달러 규모의 첫 구매 MOU를 성사시켰다.

온라인시장 전문 컨설팅사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한 때 전자상거래 불모지였던 중남미는 모바일∙소셜미디어 확대와 젊은 소비층의 증가로 2009년 이후 매년 20%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19년에는 800억 달러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중국 다음으로 높은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어 우리기업의 선제 공략이 필요한 중요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라틴 비즈니스 위크에 초청된 유통∙전자상거래 유력 벤더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계기로 하반기에는 중남미 대표 쇼핑몰인 리니오(Linio)와 협업해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에서 판촉행사 등 전자상거래 진출을 위한 활동을 다방면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양국보 KOTRA 중남미지역 본부장은 “G2 리스크 해소를 위해 신흥시장 개척이 절실한 우리나라는 경기가 되살아나고 있는 중남미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하면서 “중남미는 인구 6억, GDP 5조 달러, 북미대륙 진출을 위한 지리적 이점, 인건비 경쟁력 등을 두루 갖춘 소비와 생산이 모두 가능한 시장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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