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화)

  • 구름많음동두천 3.7℃
  • 흐림강릉 4.7℃
  • 서울 5.5℃
  • 흐림대전 4.1℃
  • 맑음대구 3.8℃
  • 맑음울산 5.3℃
  • 흐림광주 3.3℃
  • 맑음부산 6.5℃
  • 구름많음고창 3.0℃
  • 구름많음제주 8.9℃
  • 흐림강화 5.3℃
  • 흐림보은 1.6℃
  • 흐림금산 1.1℃
  • 구름조금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6.2℃
기상청 제공

공정/생태여행

서울 20개공원에서 즐기는 봄...140개 봄행사‧프로그램 운영

 
  
[페어뉴스]=  서울시는 시민의 봄철 나들이를 위해 자연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문화 활동을 길동생태공원 등 20개 공원에서 운영한다.
 
 3~6월까지 14개 봄맞이 행사와 126개 봄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흔히 경험할 수 없는 화전놀이, 모내기, 양봉, 파일럿 체험부터 가드닝, 생태탐방, 역사문화, 공작교실, 가족&건강 프로그램 등 다채롭다.

<삼짇날부터 단오까지 계절을 만끽하는 재미가득 행사 – 보라매, 서울숲, 월드컵공원 등>

 삼짇날, 단오,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온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보라매공원 등에서 펼쳐진다. 또한 공원 음악회, 봄꽃 축제, 반딧불이 축제 등 향기로운 꽃과 정원을 배경삼아 다채로운 행사가 시민의숲 등에서 열린다.  
 길동생태공원에서는 4월에 삼짇날(음력 3월3일) ‘화전대회’를, 5월에 단옷날(음력 5월5일) ‘단오행사’를 진행한다. 
 서울숲에서는 봄날의 꽃을 만끽할 수 있는 ‘ 서울숲 플라워 페스티벌’을 4.21(금)~23일(일) 3일간 진행하며 5.20일(토)에는 ‘청춘 이어달리기’, 5.3(수)~7일(일)에는 ‘페이퍼 토이전’을 개최한다. 
 어린이대공원에서는 시즌행사로 4월 주말에 봄꽃축제를, 5월 주말에는 어린이날 축제를 진행한다. 
  

<도심 속 양봉체험 - 보라매, 길동, 월드컵공원>
 
 꿀벌과의 달콤한 교감을 꿈꾼다면 도심 양봉을 추천한다. 꽃이 피어나 만발하는 4~6월은 곤충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시기로 양봉을 체험하기에도 제격이다. 또한 꿀벌 수의 감소 위기에서 생태계도 살리고 꿀도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다. 
 공원에서 진행하는 꿀벌 프로그램은 길동생태공원 등 3개 공원에서 만날 수 있다. 4월부터 길동생태공원과 월드컵공원은 매주 토요일에, 보라매공원은 매주 일요일에 진행한다.
  

<도시농부가 되어보자 – 보라매, 길동, 용산가족, 월드컵공원>
 
 공원은 도심에서 농사를 체험할 수 있는 논과 밭이 되어준다. 
 보라매공원과 길동생태공원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도시농업의 소중함도 배우고 텃밭 가꾸기도 경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용산가족공원, 길동생태공원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텃밭의 부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을 통해 농사짓기를 체험할 수 있다.
  

<도심 속 정원가꾸기 – 푸른수목원, 서울숲, 월드컵공원>
 
 작게는 집 안 식물 인테리어에서 크게는 도시정원까지 가드닝을 꿈꾼다면 공원만큼 훌륭한 배움터가 또 있을까. 푸른수목원 등에서는 싱그러운 봄을 맞아 다양한 가드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로구 푸른수목원은 서울시 최초로 조성된 시립수목원이자 친환경관리의 중심인 생태의 섬으로 2천여종의 식물과 25개 테마원을 감상할 수 있다. 주중에 ‘실내가드닝’과 ‘식물환경관리 도시정원사 양성’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숲은 3월부터 도시정원사 양성을 위한 ‘정원학교’를, 월드컵공원은 4월부터 ‘커뮤니티가든 공원정원사’ 과정을 운영한다. 
  

<공원에서 배우자 – 길동, 서울숲, 월드컵, 푸른수목원 등 >
 
 도심 속 작은 생태계인 공원은 도시민의 가장 좋은 휴식처이자 배움터이다. 각 공원에서는 계절마다 다양한 생태, 탐방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파일럿 체험, 서울숲을 산책하며 배우는 사진교실, 노을천문대 별 관찰학교 등 특색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생태프로그램은 ▴반딧불이, 누에, 개구리 등 곤충 관찰 및 학습, ▴공원을 둘러보며 공원에서 서식하는 동식물과 그 속의 생태계를 탐방,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생태강좌, ▴유치원,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생태체험(단체) 등이 있다.
 탐방프로그램은 ▴전문 숲해설사와 함께 하는 숲탐방, ▴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는 숲 놀이교실(단체), ▴꽃사슴 먹이주기 체험, ▴남산 새 가족 탐사, ▴경춘숲길, 월드컵공원, 선유도공원 등을 둘러보는 에코투어, ▴장애인과 함께하는 맞춤 숲 치유(단체), ▴푸른수목원의 식물 해설과 함께 하는 스탬프 투어 등이 있다. 
   
<공원에서 만나는 역사·문화이야기 – 남산, 낙산, 서대문독립, 북서울꿈의숲 등>
 
 공원에서 역사문화, 예의범절도 배우고 전통놀이도 즐길 수 있다. 
 낙산은 조선의 수도 한양의 내사산 중 하나로 이곳에 조성된 낙산공원에 오르면 서울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낙산공원에서는 3월부터 낙산에 숨겨진 보물도 찾고 역사의 산책로도 걷는 가족단위의 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남산 호현당은 조선시대 지역명에서 유래하였으며 ‘어진사람들이 좋아하는 집’이란 뜻을 갖고 있다. 2015년부터 시민에게 열린 서당 및 전통문화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3월부터 ‘아동놀이 한자’, ‘나는 예의바른 어린이’ 등을 운영한다. 
 서대문 독립공원은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을 했던 많은 애국지사들이 투옥되어 옥고를 치뤘던 곳으로 역사의 현장임과 동시에 주민들의 포근한 휴식처로 이용되고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문화탐방을 4월부터 일요일에 진행한다. 
 보라매공원에서는 잊혀져가는 우리 놀이를 알리고 한바탕 같이 노는 흥겨운 놀이마당이 펼쳐진다. 둘째주 토요일에는 ‘두근두근 놀이마당’이 셋째주 토요일이에는 ‘호렁기지 전통놀이’를 운영한다.
 강북구 북서울꿈의숲 내 창녕위궁재사에서는 전통한옥을 통해 조상들의 생활모습과 문화를 체험해 보는 ‘벌리에서 역사랑 놀자’를 매주 일요일에 진행한다.
 여의도공원에서는 김구, 장준하 등 독립운동가들이 상하이에서 귀국할 때 탑승했던 C-47기의 내부를 공개하는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3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서서울호수공원에서는 칠교, 달팽이, 비석치기 등 전래놀이를 배우고 즐기는 프로그램을 화요일에 진행한다.
  
  
<자연물로 작품을 만들어요 – 보라매, 길동, 월드컵, 선유도공원 등>

 값비싼 재료가 아니어도 좋다. 주변에서 흔히 얻을 수 있는 자연물과 재활용품으로 나만의 공작소를 차려보자. 
 길동생태공원에서는 비누, 모기퇴치제, 아토밤 만들기 ‘에코공방’과 솟대, 부엉이열쇠고리, 열두띠 만들기 ‘자연창의 교실’을 진행한다.
 월드컵공원은 시니어 자원봉사자와 함께 월별 전통공예 체험을, 노을여가센터는 공원부산물을 이용한 환경공방을 운영한다. 
 선유도공원은 치자, 포도 등을 활용한 자연염색과 나뭇잎, 황토 등으로 손수건 문들이기 공예를 토요일에 진행한다. 
 서서울호수공원은 한땀한땀 바느질 공방을 수요일에 운영한다.


<공원에서 건강도 챙기고 가족애도 찾고 – 길동, 남산, 월드컵공원 등>
 
 건강증진을 위해 꾸준히 공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건강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보라매공원은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3시에 어르신과 함께 체조를 통해 건강을 챙기는 ‘공원에서 100세까지! 건강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서울숲은 자라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붕없는 체육관’과 성인을 대상으로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기 위한 ‘건강 체육교실’, ‘노르딕 워킹교실’을 운영한다. 또한 ‘서울숲 끝장운동회’가 4~5월 중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남산공원은 토요일 석호정 국궁장에서 전통활쏘기도 배우고 건강도 챙기는 ‘건강활쏘기’를 운영한다. 
 여의도공원은 초등학교 4~6학년 불우청소년을 대상으로 농구전문가에게 농구도 배우고 경기도 펼치는 ‘희망농구교실’을 운영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기는 놀이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화창한 봄날 공원에서 아이와 힘껏 뛰어다니면 전보다 더 단단해진 가족애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길동생태공원은 주말에 ‘아빠와 함께하는 자연체험’과 ‘일요가족나들이’를 진행한다.
 보라매공원에서는 3월 매주 토요일에 가족들과 봄산책도 하고 봄꽃 화분도 꾸며보는 ‘행복한 가족공원산책’을 운영한다. 
 북서울 꿈의숲은 발로 뛰고 머리로 찾으며 공원 안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꿈의숲 런닝맨’을 일요일에 진행한다. 
 서울 강북의 끝자락인 도봉산과 수락산 사이에 붓꽃이 가득한 특수식물원인 서울창포원에서는 계절별 놀이를 체험해보는 ‘가족과 함께 놀아요’를 진행한다.
 월드컵공원은 계절별 생태교육과 놀이를 할 수 있는 ‘가족이 함께하는 생태놀이’를 운영한다.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서울의 산과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http://yeyak.seoul.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따라 참가비를 받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서울시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공원에 있어서 봄은 일년 중 가장 활기차고 아름다운 시기’라며, ‘가족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봄을 만끽할 수 있는 공원으로 나들이를 권유한다.’라고 말했다.




배너










박람회일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