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예술과 기업이 만나는 장, 다빈치 아이디어 마켓 열려

 [페어뉴스]=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은 기업 대상 미디어아트 작품 쇼케이스인 다빈치 아이디어 마켓을 오는 9월 28일(수) 오후 4시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용산구 이태원로)에서 개최한다.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2017 의 기업 대상 사전 쇼케이스 겸 네트워크 파티인  다빈치 아이디어 마켓은 기존의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참여작가 11팀의 ‘아이디어 토크’(오후 4시~7시)와 ‘미디어 퍼포먼스 X 네트워크 파티’로 구성됐다.

미디어아트 장르별로 구성된 TED 형식의 ‘아이디어 토크’ 6개 세션은 2010~2016년 다빈치 아이디어 선정작가들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토크 형태로 소개하는 마켓이다. 일부 작가는 프로토타입 실물과 함께 작품을 소개하며, 라이트 아트(Light Art, 빛을 이용한 예술),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움직이는 예술), 웨어러블(Wearable, 착용할 수 있는 작품), 제너레이티브 아트(Generative Art, 자율 시스템을 활용한 예술), 미디어 아키텍쳐(Media Architecture, 미디어건축), 가상 현실 등 미디어아트의 현주소를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다. 토크를 보며 현장 참가 기업은 관심 작품에 협업 제안을 할 수 있고, 그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금천예술공장에서 사후 매칭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관객의 작품별 선호도에 따른 인기상을 수상하는 깜짝 이벤트도 진행된다.

토크에 참여하는 예술가 양민하(42)씨는 ‘2016 다빈치 아이디어 기업연계(올림푸스한국(주)) 융복합 문화 콘텐츠 개발’에 선정된 작가로, 주변에 산재해 있지만 일반적 시점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자연물과 인공물의 틈, 또는 전기적 신호 사이의 빛 조각을 찾아 올림푸스의 3D 복강경 시스템을 활용해 재구성하는 형태로 제작 중인 작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2016년에는 미디어아트의 영역 확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과 산업체, 기관 관계자를 초청해 <다빈치 아이디어 마켓>이라는 이름으로 미디어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쇼케이스 겸 네트워킹 파티를 개최하기로 했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와 <다빈치 크리에이티브>는 지금까지 신진예술가의 아이디어 64개의 작품 제작을 지원해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와 재팬 미디어아트 페스티벌(Japan Media Art Festival) 등에서 수상한 바 있으며, 시그널 페스티벌(체코), 미디어아키텍쳐 비엔날레(덴마크), 스코피톤 페스티벌(프랑스), 뉴미디어 나잇(러시아) 등에 초청됐다. 또한 구로디지털단지 벤처기업 (주)누리봄과의 공동 제작, 글로벌 IT그룹(KT) 및 패션잡화브랜드(빈치스, 코오롱 FnC)와의 협업 등 다양한 성과를 보였다.

행사 참가 사전접수는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누리집(www.davincicreative.org)에서 무료로 할 수 있다. 사전접수자에게 기념품 및 음료 증정. (문의 02-807-4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