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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지원

KOTRA, 수출비상대책반 가동 4대 특수시장 집중 공략해 수출위기 총력 대응

한중FTA 종합대전, 이란 우수상품전, 브라질 한국상품전, 베트남 FTA 활용센터

  [페어뉴스]= 김재홍 KOTRA 사장은 2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수출위기대응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고“최근 수출비상시기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KOTRA의 모든 역량을 쏟아 올해 안에 성과를 내고 수출위기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2월 11일부터 김재홍 사장을 반장으로 하고, 임원, 주무실장 및 해외지역본부장으로 구성된 수출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서 올라온 품목별, 지역별 수출동향을 토대로 사장이 직접 신규사업을 점검하고 성과를 챙긴다. 

KOTRA 수출비상대책반에서는 △ ‘시장별 기회요인 포착’으로 새로운 수출기회 창출 △ ‘단기 성과창출’을 목표로 유망 사업 추진 △ ‘신산업 수출비중 확대’를 위한 전략사업 전개 △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서비스 개선 등 4대 수출위기 대응방안을 수립했다. 

△ ‘시장별 기회요인 포착’으로 새로운 수출기회 창출....중국, 이란, 브라질, 베트남 

해외 현장에서는 현지 시장별 기회요인에 따른 각종 수출직결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 이란, 브라질, 베트남 등 4대 특수시장을 집중 공략키로 했다. 

최대 시장인 중국 관련, 한-중 FTA을 활용하여 중국 내수시장에 대대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내일(25일)부터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중 FTA 종합대전’의 열기를, 4월부터 시작하는 ‘2016 릴레이 차이나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중기청과 함께하는 ‘차이나 하이웨이*₂’사업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다음 주 이란 경제협력사절단을 시작으로 ‘이란 투자실무가이드 발간(2월)’, ‘해외수주협의회 포럼(3월)’, ‘이란 한국우수상품전(5월)’ 등 신규 사업을 상반기에 개최해, 빗장이 풀린 이란 진출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을 계획이다. 

브라질은 유관기관과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리우 올림픽을 수출 기회로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K-Pop 공연(한국문화원), K-Food 시식행사(aT센터)와 연계하여 올림픽이 열리는 8월에 대형 ‘한국상품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2015년 우리의 세 번째 수출시장으로 성장한 베트남은, 2년차를 맞은 한-베트남 FTA를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3월 초에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FTA해외활용지원센터가 동시에 문을 연다.

한편, 우리 수출의 고부가, 고기술화를 위해 놓칠 수 없는 선진시장을 위해서는 소비시장 회복에 따른 소비재 시장 진출과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Amazon 등 셀러 맞춤형 단계별 컨설팅사업’ 등 대형 온라인 유통망과 연계한 북미 소비재 시장 공략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을 확대하여 ‘북미 항공부품 특수공정인증(NADCAP)’등 글로벌 기업의 공급선 진입을 위한 우리 기업의 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또한 ‘EU 기금 활용 프로젝트플라자(4월)’, ‘Korea Autotoparts Plaza Suzuki(3월)’ 등 유럽과 일본의 인프라, 역외소싱 증가추세에 맞춘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 ‘단기 성과창출’을 위한 유망 사업 추진....상반기 집중,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확대 

우선 가시적 성과창출이 기대되는 수출로드쇼 및 무역사절단을 상반기에 조기 개최 하고,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6월)’ 등 당초 하반기 개최 예정이었던 8개 대형 수출직결사업도 상반기로 앞당길 계획이다. 

또한 3000→5000개로 목표가 늘어난 정부의 내수기업 수출기업화사업에 적극 부응, 수출 전무기업 대상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을 도입하여 수출 중소기업 저변확대를 위해 최대한 힘을 쏟기로 했다. 전담인력을 대폭 늘려(국내 60→165명, 해외 신규 40명) 1:1 밀착지원이 가능토록 하고, ‘수출기업화 종합대전’도 당초 1회에서 3회로 늘릴 예정이다. 

△ ‘신산업 수출비중 확대’를 위한 전략사업 전개....혁신제품, 서비스, 의료·바이오 

혁신제품, 서비스, 의료·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품목별 전략사업도 병행할 예정이다. 

우리 스타트업 혁신제품의 글로벌화를 위해 ‘한중 스타트업 파트너링(선전 등 3회)’, ‘K-스타트업 서밋(뉴욕 등 4회)’ 등 혁신제품 특화 마케팅 사업을 마련한다. 또한 ‘스타화보 PPL(3월)’등 스타브랜드와 중소기업의 제품 기술력을 융합한 새로운 한류파생시장 개척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해외에서 개최하는 의료·바이오 전문 수출상담회인 ‘Korean Bio & Medical Plaza(9월, 베이징)’을 통해 미래 먹거리인 이 분야 수출 지원도 한층 강화한다.

△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서비스 개선....인증, 브랜드 등으로 지사화 서비스 확대 

1월말 KOTRA는 김재홍 사장을 비롯한 전 임원이 수출 기업을 직접 방문, 애로 및 건의사항을 듣고, 개선 36건, 신규 6건의 서비스 개선안을 마련했다. 먼저 올해부터 기존 수출마케팅 위주에서 해외인증 취득지원, 브랜드 홍보, 투자진출 등으로 지사화사업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반품처리 지원 등 해외물류 네트워크사업의 서비스도 강화한다. 바이어 발굴수에 따라 해외바이어 조사 수수료를 차등화하고, 내수기업에게는 50%를 할인한다. 

또한, 정상외교 사업에도 수출부진타개를 위한 기관간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기존   KOTRA와 경제 5단체로만 운영되던 ‘경제외교 성과확산 협의회’를 기계플랜트, 의료·보건, IT·정보 등 분야별 유관단체를 포함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수출과 직결되는 후속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최근 수출부진은 글로벌 경기침체가 가장 큰 원인이지만, 상대적으로 쉬운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범용 제품에 안주하고, 품목다변화에도 미흡한 대기업 위주의 편중된 수출 구조에서 기인한 바도 크다”면서 “새로운 시장, 새로운 산업, 새로운 가치 창출에 과감히 도전할 우리 수출 중소기업 육성과 지원이 근본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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