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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

KOTRA 중국 무역관장 시안에 모여 중국시장 진출 확대 위해 신 진출전략 제시


 [페어뉴스]= 1월18일(월) 중국지역 19개 KOTRA 무역관장이  중국 시안에  모여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논의하기위해 머리를 맞대었다.. 특히 시진핑 주석의 고향으로 알려진 ‘시안(西安)’에서 무역투자전략회의를 개최한 배경에는 중국 건국 이래 최대 프로젝트라 불리우는 ‘일대일로(一帶一路)’의 시발점이자 서부 내륙시장의 거점 도시라는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회의에서 김재홍 KOTRA 사장은 한․중 FTA 시대를 맞이하여 “무역관이 앞장서 우리기업의 발길이 닿지 않은 미개척 시장을 선점하라”고 주문했고 ▲ 한·중 FTA 활용 중국 소비재 진출 확대 ▲ 중국 글로컬(Global+Local) 기업과 협력 강화 ▲ 변화하는 중국 정책 활용 新시장 개척 등 구체적인 지원 전략을 제시했다. 

▷  한·중 FTA 활용 소비재 진출 확대.. 한·중 FTA 종합대전 개최, 반품배송센터 설치

한·중 FTA로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소비재 분야에서는 2월 서울 코엑스에서 중국 전역 유통망 및 파워벤더 200개사가 참가하는 ‘한·중 FTA 종합대전’를 시작으로 중국내 한류바람이 거센 선양에서 ‘한류 상품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온라인 역직구의 증가 추세에 따라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 전담 물류지원센터’를 1개에서 4개(기존 ‘칭다오’⇒ 향후 ‘상하이, 베이징, 정저우, 항저우’ 4개소 추가)로 확대하고, 우리 수출기업의 최대 애로사항인 ‘반품 처리’를 위해 ‘반품 배송 대행센터(웨이하이, 상하이)’를 설치하는 등 B2C 지원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또한, 새로운 시장 먹거리인 서비스, 콘텐츠 등 ‘非상품’ 분야 시장진출도 강화할 예정이다. KOTRA는 2015년 서비스 이용고객 분석 결과 전체의 20%가 ‘非상품’ 분야 기업으로 나타나, 우리 기업의 진출 수요는 충분히 있는 것으로 판단, ‘Korean Wave 상담회’(6월, 상하이) 등 프랜차이즈, 의료, 콘텐츠/애니메이션 등 서비스분야 사절단 추진을 확대하기로 했다. 

▷ 중국 글로컬(Global+Local)기업과 협력 강화... 프리미엄화 분위기속 단독 상담회 개최

기존 중국 글로컬 기업과 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수요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맞춤형 R&D 참여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화웨이, 하이얼 등 타겟 글로컬 기업 대상 연간 10회의 ‘단독 상담회’ 개최와 함께 1, 2차 협력 벤더까지 협력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한편, 최근 중국 대형기업의 제품 ‘프리미엄화’ 분위기 속에서 한국 기업과 협력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중국의 자본과 한국의 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투자유치 사업도 확대한다. 투자가 발굴을 위해 중국 상무부 및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15개 ‘주요 도시 순회 IR’ 및 ‘한국 투자가이드’ 발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 중국 정책 변화 활용 新시장 선점.. 시안 한국상품전, 난닝 잠재시장 개척

아울러, 일대일로 및 지역개발 등 중국의 성장 방향이 2-3선 도시로 확산되는 추세에 맞춰 시장선점을 위한 노력도 강화한다. 시안, 충칭 등 내륙 소재 무역관을 중심으로 ‘유통망 연계 판촉전’을 개최하고, 난닝, 란저우 등 잠재시장 대상 시장개척 활동도 확대한다. 특히 무역관이 없는 지역의 시장개척을 위해 현지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연내 ‘이동무역관’ 15개소를 개설하여 인콰이어리 및 바이어 발굴에 나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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