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의 나라 이탈리아 장인 기업 노하우를 배우자.

 [페어뉴스]= 최근 지속성장을 위한 경제 엔진으로 ‘작지만 강한기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명품의 나라 이탈리아의 ‘장인기업’이 재조명 받고 있다. KOTRA(사장 김재홍)는 29일 ‘이탈리아 장인기업의 비결과 우리기업과의 협력방안’ 보고서를 발간하고, 양국 기업 간 인력교류와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탈리아의 장인 기업은 총 140만 개로, 이 중 95%는 전체 종업원 수 10명 미만의 소규모 형태다. 하지만 이들 장인기업이 이탈리아 전체 GDP의 12%에 해당하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유럽 경제 위기 속에서 자국 경제의 대들보 역할을 해왔다. 

보고서는 이탈리아 장인기업의 발전요인으로 △가족 중심 기업문화와 기술축적 △지역별 생산 클러스터 △미(美)와 창의성을 추구하는 장인정신 △대기업과의 대등한 비즈니스 관계를 들고 있다.

이탈리아 장인기업과 우리 중소기업은 품질과 해외진출을 중시하는 점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가격보다 기술 우위와 전수에 주력하고, 대기업과 비교적 대등한 관계를 유지해온 점은 이탈리아 장인기업이 우리 기업과 차별화된 점이다. 오랜 세월 생산시설 확충이나 현대화 없이도 대량 주문에 대처할 수 있는 관리기법과 지역 생산협력 체계를 발전시켜 대기업과 능동적인 협업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이다.

우리 중소기업들은 규모에 비해 뛰어난 해외 마케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지역 시장 포화와 세계화 추세로 신흥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는 이탈리아 기업들에게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우리 기업들은 중국, 동남아 등 명품에 대한 신규 수요가 많은 지역에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명품기술을 보유한 이탈리아 장인기업과 함께 공격적인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KOTRA는 다음달 8일부터 14일까지 ‘한-이탈리아 장인기업 상생협력 연수단’을 현지로 파견한다. 지난해 이탈리아 장인기업협회(Confartigianato Imprese)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첫 번째로 추진하는 인력 교류·협력 사업이다. 연수단에는 가죽가방, 수제화, 화장품, 기계, 염색 분야의 국내 10여개 중소기업이 참가하여 밀라노, 피렌체 등 이탈리아 북부 공업지역에 위치한 현지 장인기업과 세미나 및 현장체험 워크숍을 진행하며 상호 장점을 활용한 협력을 모색할 예정이다.

양은영 KOTRA 구미팀장은 “이번 연수단은 우리 기업과 이탈리아 기업 간 상생협력의 발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우리기업의 마케팅 능력과 이탈리아 장인기업의 기술이 시너지를 발휘, 시장 공동개척 성과를 낼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