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비즈니스 위한 원스톱 플랫폼, 인천다큐멘터리포트 2015 개최!

 [페어뉴스]= 기획부터 제작 단계에 놓여있는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소개, 제작에서 배급까지 모든 단계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마켓 ‘인천다큐멘터리포트2015’(이하 인천다큐포트2015)가 200여개 회사 및 기관/단체, 500여 명의 국내외 방송/영화/다큐멘터리 관계자들이 사전 참가 신청을 확정한 가운데 10월 30일부터 4일간 파라다이스 호텔 인천에서 개최된다.  

 KBS, MBC, SBS, EBS 등 국내 공중파 4사를 비롯하여 국내의 대표적인 영화 관련 회사 및 기관을 포함한 약 200여 개 사(社)와 500여 명의 영화/방송/다큐멘터리 관계자가 참여를 확정했다. 이 중에는 영국의 공영방송 BBC, 일본의 NHK, 아르테 프랑스(Arte France), 미국의 트라이베카 인스티튜트(Tribeca Institute) 등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해외 방송사, 마켓, 배급사 등이 대거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이는 전 세계의 주요한 업계 관계자들에게 인천다큐포트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중요한 다큐멘터리 마켓으로 이미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 본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될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사전 신청도 동시에 진행되었는데, 10월 27일 현재까지 국내에서만 총 140여 건의 사전 미팅 신청이 접수되어 행사에 대한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관심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4일 간 진행되는 본 행사는 크게 피칭 세션과, 비즈니스 미팅, 부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주요한 프로그램인 피칭 세션은 디시전 메이커(Decision Maker / 구매•투자에 대한 의사 결정권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한국 다큐멘터리 피칭’(K-Pitch), ‘아시아 다큐멘터리 피칭’(A-Pitch), ‘러프컷 세일 프레젠테이션(Rough Cut Sales Presentation)’과 국내외 방송사간의 토론 형식으로 진행될 ‘글로벌 피칭: 방송사 라운드 테이블’로 나뉘어 매일 한 세션씩 진행된다. 이를 통해 소개된 프로젝트들과의 개별적인 미팅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비즈니스 미팅룸과 전문 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들의 특징과 구매•투자자들의 성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사전 매칭을 진행,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최대한의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지난 해 인천다큐포트를 통해 소개되었던 작품들을 상영하는 쇼케이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이 주관하는 국제 공동제작 컨퍼런스, 실용적인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는 비즈 토크(Biz Talk) 프로그램 ‘세일즈 & 펀딩 가이드’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들이 눈에 띈다. 특히 올 해 처음으로 시도되는 ‘세일즈 & 펀딩 가이드’는 본 행사에 참여하는 국내외의 다양한 회사 및 기관들이 각 사(社)의 지원/투자/구매 가이드를 직접 소개하는 시간으로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일종의 ‘미니 토크쇼’와 같은 형식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10월 31일과 11월 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될 본 프로그램에는, EBS, BBC, NHK 등과 같은 방송사를 포함하여 유럽과 미주의 유명 배급사, 마켓, 펀드 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디시전 메이커들이 참여를 약속했다. 잘 알지 못했던 국내외의 관계사들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참가자들 간에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 알려져 벌써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최 기관인 인천영상위원회의 권칠인 운영위원장은 “국내외 주요회사들의 참가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면서 참가자들 간의 긴밀한 교류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는 피칭 자체보다 피칭 후에 이루어지는 적극적인 네트워킹의 과정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주목받는 한국과 아시아의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및 전 세계 방송사의 국제공동제작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39편을 선보이게 될 인천다큐포트2015. 방송과 극장, 독립 프로젝트를 포함하며 기획부터 제작, 배급 단계에 놓여있는 모든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위한 장르별/단계별 맞춤형 비즈니스 서비스를 지원하는 신개념 마켓으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전 신청을 놓쳤더라도, 다큐멘터리 산업 관계자에 한해 현장 등록이 가능하며, 이를 포함한 행사 참가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인천다큐멘터리포트 2015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문의 : 인천다큐멘터리포트 2015 | 032-435-7172 | www.idocs-por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