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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박람회

싱가포르서 한류 종합 엑스포 '한류박람회'열려

 

[페어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샌즈 컨벤션에서 산업-문화 융합 수출마케팅 사업인 ‘싱가포르 한류박람회를 개최한다.

한류박람회는 한류 스타와 공연 등 한류와 연계해 우리 소비재·서비스의 홍보와 수출 마케팅을 추진하는 페스티벌이다. 산업부와 KOTRA는 수출시장 다변화의 일환으로 지난 5월 신북방시장의 교두보 모스크바에 이어 두 번째 한류박람회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에서 개최한다.

 이번핼사에는 해외 바이어 260개사, 소비재․서비스 등 국내기업 121개사가 참여하며 ① 1:1 수출상담회, ② 한류 홍보대사 특별공연 및 홍보활동, ③ 전시·판촉 운영, ④ 제품 체험․시연, ⑤ 부대마케팅 사업으로 구성했다.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세안(ASEAN)은 인구 6억 4천만 명, GDP 2조 5천억 달러에 달하며 2위 교역 대상이며, 한류의 선호가 높아 우리 소비재‧서비스 기업의 시장진출 확대가 기대되는 시장이다.  
 
이에 이번 박람회에는 한류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용품, 식품, 헬스케어, 한류스타 MD 제품, 교육 콘텐츠 및 ICT 등 분야에서 121개 기업이 참가해, 싱가포르를 포함한 아세안 전역에서 참가한 260개 바이어·투자가와 이틀간 비즈니스 상담을 갖는다. 

 또한 동남아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한류스타인 배우 송지효, 가수 겸 배우 2PM 준호, 차세대 한류 돌 스누퍼 등 홍보대사의 공연과 팬 사인회, 사회공헌 활동(CSR)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메이크업 쇼, 싱가포르 인플루언서 제품시연회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한류와 인기 제품을 보고 듣고 체험하는 라이프스타일 축제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패션협회, SBS, YG 등도 우리 문화 소개, 관련 기업의 브랜드 홍보 및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❶ 콘텐츠와 커머스를 융합한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의 새로운 흐름으로 등장한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은 제품을 영상 콘텐츠에 노출함과 동시에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연동시켜, 간접광고(PPL)가 직접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이번 한류박람회에서는 SBS-IN의 예능 콘텐츠와 동남아 7개국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몰 ‘쇼피(shopee)’와 연계해 참가기업들의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또한, 싱가포르 1위 온라인 쇼핑몰인 큐텐(Qoo10), 쇼피(shopee), 국내 중소형 온라인 몰 스낵피버(Snack Fever) 등 총 6개 온라인 유통망이 ‘e-커머스’ 존에 참가,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입점 제품을 한류 공연과 연계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싱가포르에서 1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SNS 인플루언서 5명을 통해 40개사 제품을 생중계 홍보해 온-오프라인 시장 공략을 추진한다.

❷ 한류스타, 인포테인먼트를 연계한 새로운 한류 마케팅 활동

지난 해 자카르타, 호치민 한류박람회에서도 큰 인기를 누렸던 배우 ‘송지효’가 이번 싱가포르 박람회 홍보대사로 재위촉 돼 활약한다. 아시아 패셔니스타로서 인지도가 높은 송지효는 10개의 참가기업 제품을 시네마 그래피 영상 기술로 ‘웹 영상 콘텐츠’로 제작, 유튜브로 동남아시아 전역에 공개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마케팅을 돕는다. 한편, 송지효는 본인 이름을 내건 뷰티·인포테인먼트 예능 ‘송지효의 뷰티플라이프*의 싱가포르 방영과 내년 동남아에서 ‘K-뷰티풀 라이프 페스티벌’ 단독 개최도 예정하고 있어 중소중견기업의 현지 시장 개척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싱가포르에서 앨범 순위 1위를 차지한 바 있는 인기그룹 2PM의 리드보컬이자 배우 ‘이준호’는 개막축하 공연, 팬 사인회, CSR 활동* 등을 통해 마케팅 지원과 ‘착한 한류 붐’ 조성에 기여한다.
* 싱가포르 복지시설에 한류박람회 참가기업 기부 현물 및 스타 서명이 든 ‘희망티셔츠’ 판매수익금 전액 기부

아울러, 국내보다 먼저 해외 활동으로 주목받은 차세대 한류 돌 그룹 ‘스누퍼’도 공연과 팬 사인회, 참가 중소중견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CSR 활동 등에 참가한다.

아시아에서 전도유망한 신진 가수로 선정된 아시아루키, ‘보이스토리’는 싱가포르 한류박람회에서 첫 라이브 무대를 선보이며, 하이터치회 및 현지 복지시설에 기부 활동 등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마케팅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 홍보대사(송지효, 준호, 스누퍼)와 아시아루키는 1일 개막식 무대인사, K팝/아시아루키 공연을 시작으로 2일까지 팬 사인회, 기자회견, 사회공헌활동(CSR)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

이 밖에도 한류박람회 최초로 YGPLUS가 홍보관으로 참여한다. YGPLUS 홍보관에는 위너, 블랙핑크, 크렁크 등 YG 소속 인기아티스트 6팀의 MD 제품을 전시하며 현지 한류 팬들과 동남아 바이어들과의 상담을 진행한다.
 
❸ 혁신, 아이디어 분야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펀딩 기회 제공

이번 박람회에서는 유망 스타트업의 아세안 시장 개척은 물론 펀딩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동시에 개최한다. 스마트시티, 에듀테크, 빅데이터, 핀테크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유망 혁신기술·아이디어 기업 14개가 참여해 싱가포르의 스타트업 지원기관인 ACE를 비롯해 아세안 지역에서 초청된 투자가 및 바이어 약 80여 개 사를 대상으로 피칭과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갈수록 커지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교육시장 진출과 한국-싱가포르 기업 간 협력 확대를 위해 ‘에듀테크 산업포럼’도 개최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물류와 금융, 비즈니스 허브로서, 좁은 국토에도 불구하고 혁신과 개방으로 경제 강국이 된 신남방시장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높은 한류 선호도까지 고려, 양국 경제협력과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개최한 이번 박람회가 우리 중소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신남방시장 진출 확대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OTRA는 싱가포르 한류박람회 뿐만 아니라 이번 주 내내 국내(‘신남방주간’ / 10.30~31), 필리핀(‘한-아세안 프로젝트 플라자’ / 10.30~31)을 넘나들며 신남방지역과의 다채로운 경제 및 산업협력 사업을 추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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