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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시니어, 문화·여가에서 외모까지 인생 2막위한 투자왕성

 

[페어뉴스] 이제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시대다.  건강한 체력과 왕성한 활동력을 보이며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고 있다. 이들은 ‘노노(No-老)족’, 포미(For Me)족’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내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소비집단으로 부상 중이며,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

 실제로 올해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50~65세 남녀 1,0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현재 자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 1순위로 ‘나 자신’(54.9%)이 꼽혔다. 나보다는 가족, 사회적인 의무를 우선시하는 가치관에서 점차 벗어나 그간 소홀했던 자신에 대해 신경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박선재 원장은 “현재 중년층은 예전과 달리 경제적인 여유로움을 바탕으로 지덕체를 가꾸기 위한 각종 취미와 여가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추세”라며 “특히 건강과 함께 외모에 대한 투자에서 변화가 두드러지는데,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외모의 변화가 주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몸매에 눈 뜬 시니어, 요가센터 점령 중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후를 꿈꾸는 중년층은 미용, 스포츠, 문화·여가생활에 이르기까지 높은 소비력을 과시하며 새로운 소비주체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G마켓에 따르면 헬스기구 및 헬스용품, 웨이트 기구 등 피트니스 용품의 큰 손은 전체 54% 구매 비중을 차지한 중년층이다. 특히 체력 부담은 적고 유산소 운동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는 승마 운동기구의 경우, 중년층 구매 비중이 78%에 달했다.

백화점 문화센터를 찾는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도 급증세다.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의 경우 50대 이상 고객은 최근 3년간 2배 이상 늘었고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도 시니어 회원이 최근 3년 새 120% 증가했다.  

​  늙더라도 천천히, 우아하게.. 재건 성형 수요 증가

이처럼 미용에 관심을 가지는 중년층이 늘면서 성형수술을 결심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최근 한국리서치가 50~60대 3,29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9.5%가 젊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아름다워지기 위한 성형도 좋다고 말한 사람은 37.9%에 달했다. 본래 중년층 환자의 경우 자녀가 부모를 모시고 오는 ‘효도 성형’의 성격이 강했지만, 최근엔 스스로 내원하는 환자가 느는 추세다. 

그중에서도 중년층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수술 부위는 단연 ‘눈’이다. 눈은 두께가 얇고 피지 분비가 적어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기 때문이다. 보통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꺼풀이 처지고 주름이 생기며 피부가 늘어지기도 한다. 특히 위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상안검’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눈을 작아 보이게 만드는 것은 물론, 인상이 우울해 보여 미용상 보기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처진 근육과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심한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등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상안검 증상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 마사지나 화장품 등 관리를 통해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 특히 기능적인 문제가 있다면 ‘상안검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일하는 중년층이 늘면서 위 눈꺼풀을 절개하지 않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비절개 상안검 수술’이 인기, 절개 과정이 없어 회복이 빨라 수술하지 않은 듯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인상을 원하는 이들의 선호가 높다

 박 원장은 “보통 눈 성형이라 하면 쌍꺼풀 수술 같은 미용성형을 많이 생각하지만 중년층의 경우 미적 개선뿐 아니라 치료, 재건에 목적을 둔 성형수술의 수요가 높은 편”이라며 “다만, 수술 진행 시에는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개인의 얼굴 형태와 피부, 눈 상태 등을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또 중년층의 경우 현재 복용 중인 약이나 건강 상태를 충분히 체크해 수술을 위한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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